우주소녀 – Would You Like? (2016)

Would You Like?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2016년 2월 25일
트랙리스트
  1. Space Cowgirl
  2. MoMoMo (모모모)
  3. Catch Me
  4. Tick-Tock
  5. Take My Breath
  6. MoMoMo (Chinese Ver.)
음반소개글

미묘: 이번 회차의 가장 오묘한 음반이다. 우선 신인 걸그룹을 보면서 이렇게 기성 아이돌의 얼굴이 연상되지 않는 경우는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비디오도 곡도 어딘지 모르게 끊임없이 낯설다. 'MoMoMo'는 조금 어수선하게 들리는데, 그 자체로서도, 후렴으로의 도약 때문에도 프리코러스의 멜로디에서 기인하는 부분이 많은 듯하다. 그러나 결정적인 요인은 프레이즈 안에서 보컬의 정보량이 상당히 많은 편이란 점인 듯하다. 다인원의 맛을 살리려는 의도일까 싶지만 대체로 걸그룹은 보이그룹처럼 사방에서 쉴새 없이 때려대기보다는 명쾌함을 지향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아무래도 낯설게 다가온다. 수록곡들의 면면을 보면 'Take My Breath'가 'MoMoMo'의 비비드한 기조를 잇고 'Tick-Tock'이 보다 익숙한 걸그룹 팝을 구사하는 한편, 보컬을 과감하게 지워버리고 트랩 사운드를 꽤 과격하게 도입하는 'Catch Me'도 있다. 이 기획이 새로운 형태의 걸그룹을 모색하는지, 다른 취향을 노리는 것인지, 혹은 다소 정돈이 덜 된 것인지 판단하는 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다.

돌돌말링: 한국 멤버 9명과 중국 멤버 3명, 총 열두 명이나 되는 대인원의 그룹이다. 타이틀곡 'MoMoMo'는 신스로 스페이스 오페라의 배경 음악 같은 느낌을 자아내지만 멜로디 덕에 그 드라마가 솜사탕 색인 것처럼 느껴진다. 또 다른 수록곡 'Catch Me' 중 가사 "우리 중에 누가 맘에 드니"가 일단은 우주소녀의 핵심적인 메시지가 아닐까 하지만, 그건 여타의 대인원 그룹들도 모두 가져가는 기조이니 특별할 것은 없는 것 같다.

유제상: 간만에 보는 직설적인 그룹명. "뭐 이리 많아" 소리가 절로 나오는 멤버수(총 12명). 근래 보기 힘들었던 소녀시대 워너비의 그룹 구성 등, 다소 진부하지만 공이 많이 들었다는 생각이 드는 우주소녀의 미니앨범. 걸그룹 매니아를 위한 일종의 선물 꾸러미로 보면 틀림없으되, 구석구석의 디테일이 기성품처럼 매끈하다. 미니앨범의 구성이라 수록곡도 무려 일곱 곡이나 되니 일청을 권한다.


우주소녀 의 음반들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의 음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