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민 – Move (2017)

Move
SM 엔터테인먼트
2017년 10월 16일
트랙리스트
  1. MOVE
  2. Love
  3. Crazy 4 U
  4. Heart Stop (Feat. SEULGI of Red Velvet)
  5. Rise (이카루스)
  6. Thirsty
  7. 미로 (Stone Heart)
  8. Back To You
  9. Flame of Love (Korean Ver.) (Bonus Track)
음반소개글

이번 회차의 추천작

미묘: 트랙마다 스타일은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이는 결과론에 가깝다. 전작이 태민의 목소리를 지독한 탐미로 담아냈다면 이번에는 이를 통해 무엇을 표현할 수 있는지를 시험하는 듯하다. 각각의 곡이 보이는 차이는 그것에서 비롯된다. 특정한 스타일에 사용되는 소스들의 목록과 그 용법을 태연히 배신하고, 아무튼 손에 넣을 수 있는 모든 소스들 속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골라 넣은 것만 같다. 그래서 장르 리스너에게도 꽤 생경함을 남기며 긴장을 살려낸다. 그러면서도 흔히 말하는 ‘표현주의’의 질감보다는 (조금은 까다롭지만 매우 타이트한) 팝송으로 마무리됐다는 점 역시 감탄하게 된다. 그래서 어느 트랙을 먼저 듣더라도 다른 생각을 할 여유 없이 오로지 음악에만 집중하길 요구받는다. (다만 보너스트랙 ‘Flame of Love’가 갖는 긴장감의 색채가 다른 곡들과 너무 상이해 아쉬울 따름이다.) 이토록 복잡하면서도 팽팽한 작업물은 보통 전권을 통제하는 천재의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시스템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현재 케이팝 테크놀로지로 가장 멀리까지 나아간 결과물 중 하나라 하겠다. 이미 많이 이야기된 뮤직비디오 ‘Move’에서 개인적으로는 안무의 긴장과 내뻗음이 음악의 호흡 변화와 엇갈리면서 일종의 공감각적 맥놀이가 느껴지는 게 크게 인상에 남는다.

햄촤: 타이틀곡 ‘Move’는 강렬한 퍼포먼스로 이미 화제가 되었지만, 음반 전체가 생뚱맞을 정도로 현재 케이팝 씬의 판도와는 동떨어진 스타일이라 혜성처럼 떨어진 인상이다. 다른 세계에서 온 록스타가 케이팝 아이돌을 하고 있는 이미지랄까. 샤이니와는 다른 솔로로서 자신만의 콘셉트가 확실하게 잡혀 있고, 보컬의 운용 또한 그에 맞게 낯설 정도로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태민의 목소리에 이런 느낌이 있었나? 하고 되묻도록 만드는 트랙의 연속. ‘태민’하면 퍼포먼스를 빼놓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듣는 것만으로도 100% 그 매력이 전달되는 노래들이다. 레드벨벳 슬기가 피처링한 ‘Heart Stop’과, ‘Back To You’를 들어보시길 권한다.


태민 의 음반들

SM 엔터테인먼트의 음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