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Article

아이돌을 연기하는 사람들 : 카고 아이 ③

모닝구무스메에 가입할 때의 나이는 12살, 흡연 스캔들로 퇴출당했을 때는 18살이었다. 그리고 연예계에 복귀한 2008년부터 현 2015년에 이르기까지 햇수로 8년 간도, 카고 아이에게는 많은 일들이 있었다.

카고 아이에게 다시, 행복 빔-♡

“아이돌을 연기하는 사람들 : 카고 아이”는 ① 일본의 국민 여동생, ‘아이봉’의 탄생② 한 명의 아이돌, 그 두 가지 탄생 배경에서 이어진다.

연예계에 복귀한 2008년부터 현 2015년에 이르기까지 햇수로 8년 간, 카고 아이(加護亜依)에게는 많은 일들이 있었다.

굵직한 사건을 몇 개 짚어보면 먼저 그라비아 사진집 발매를 꼽을 수 있다. 흡연 사건으로 연예계에서 퇴출당했지만, 그래도 그녀는 여전히 어린애 같은 모습으로 기억에 남아 있었다. 흡연 사건의 여파가 컸던 이유도 그 이미지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라비아 사진집에서 카고 아이는 파격적인 세미 누드를 선보였으며, 〈금요일 (金曜日)〉이라는 제목의 사진집에서는〈프라이데이〉 편집실을 쑥대밭으로 만드는 사진을 싣기도 했다. 역으로 말하자면 이 정도 파격이 아니고선 그녀는 이름을 알릴 수 없었다.

카고 아이는 유독 나이 차가 많이 나는 남자와의 얽히는 경우가 잦았다. 이는 이 글의 1편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성장 과정 내내 부재중이었던 아버지가 크게 작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녀의 연애는, 불륜 사건에 연루되거나 동거남에게 맞아서 코뼈가 부러지는 등 그나마도 평탄치 못했다. 후에 속도위반 결혼을 발표하게 되는데, 상대는 카고 아이보다 21살 연상이었다. 남자는 결혼하기 전 자신이 운영하던 술집에서 폭력을 저질렀으며, 카고 아이는 참고인으로 소환되어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된 적이 있었다. 이 일로 그녀는 원형탈모증이 오고 자살을 기도하는 등 정신적으로 엄청나게 고통스러워했다고 알려졌다. 때문에 아직 남아 있는 팬들은 그녀를 걱정했다. 하지만 그녀는 블로그에 건강한 여자아이를 출산했다고 알리고, 소위 ‘마마돌(ママド-ル. mama와 idol의 합성어. 마츠다 세이코(松田聖子)로부터 만들어진 단어로, 아이 엄마가 되어서도 활동하는 아이돌을 지칭한다.)’로서 아이돌 활동을 다시 시작할 것을 발표하면서 행복으로 한 걸음 나아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지난 4월, 카고 아이가 남편과 이혼 소송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녀는 딸의 양육권을 가져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하며, 새로 시작한 그룹 걸스비트!! 활동도 그에 따라 자연스레 중단되었다. 우리는 이제 그녀의 이름을 이혼 소송에서 승소 혹은 패소했다는, 어느 쪽이나 씁쓸하게 느껴지는 기사에서나 다시 볼 수 있을 듯하다.

걸스비트!!(Girls Beat!!)
걸스비트!!(Girls Beat!!)로 다시 아이돌로 돌아온 카고 아이의 모습. 좌측 상단이 카고 아이다.

그녀가 모닝구무스메(モーニング娘。)에 가입할 때의 나이는 12살이었고, 흡연 스캔들로 퇴출당했을 때는 18살이었다. 그리고 지금 일반 대중들에게 그녀는 삼류 잡지의 연예란에 오르락내리락하는 트러블메이커 취급을 받고 있다. 일이 터질 때마다 심심찮게 나오는 AV 데뷔설은 그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톡톡히 보여준다.

현 헬로! 프로젝트(Hello! Project, 통칭 하로프로) 팬들도 그녀의 행보를 마뜩잖아 한다. 카고 아이의 사건이 터질 때마다 ‘모닝구무스메 출신’이라는 타이틀이 꼭 붙기 때문이다.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현재 모닝구무스메 멤버들에게 폐를 끼친다는 것이 이유다. (이건 불륜 스캔들을 터뜨린 뒤 최근에 다시 복귀한 야구치 마리(矢口真里)에게도 해당된다.) 처음엔 안쓰러워서 응원하다가도 연달아 사건이 터진 뒤 안티로 돌아섰다는 이들도 많다.

그들 대부분은 카고 아이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더 안 좋은 환경에 있던 애들도 극복해서 훌륭하게 사는데, 카고 아이는 근성이 없어서 극복하지 못하고 어리광을 부린다.’ 소위 ‘근성론’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는 이런 ‘근성론’을 못 견뎌 하면서도, 연예인, 그중에서도 아이돌에게는 더욱 가혹한 잣대를 들이민다. 아이돌은 이런 고도의 감정노동을 매일매일 견뎌내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모닝구무스메에 함께 들어와 함께 졸업했던 츠지 노조미(辻希美)와 비교하기도 한다. 확실히 둘은 동갑이며, 똑같이 ‘속도위반’을 해서 결혼했다. 그런데 연예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아이 셋과 함께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는 츠지 노조미에 비해 카고 아이는 왜 늘상 나쁜 패만 뽑는 것일까?

그것은 환경의 차이라고 얘기할 수밖에 없다. 2편에서 다뤘듯이 카고 아이의 가정은 그녀가 태어나기 전부터 불안정했다. 때문에 그녀는 어린 나이에서부터 우울증을 앓아왔고,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처하는 능력이 다른 이에 비해 떨어지는 것인지 모른다. 그녀는 정신적인 상처를 전혀 치료받지 못한 상태로 자랐고, 기댈 곳 하나 없어 지금까지 방황하는 인생을 살고 있다.
카고 아이의 인생을 조금씩 더듬어보면 우리는 그녀에게 무엇이 부족한지를 짐작할 수 있다. 남성 편력은 아버지의 부재가, 자살 미수 사건은 낮은 자존감이, 아이에 대한 마음에서는 가정 즉 자신만의 그늘을 만들고픈 마음이 엿보인다. 순탄치 못한 인생을 살아오면서 카고 아이의 정신적 고통이 얼마나 컸을지는 그저 짐작만 할 수 있을 뿐이다. “너도 이겨낼 수 있다”고 섣불리 말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이에게, 모든 사항에 전부 해당된다.

바라는 것이 있다면, 이후 그녀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이 좀 더 너그러워졌으면 하는 것이다. 카고 아이뿐만 아니라, 누군가를 볼 때 눈앞의 이미지로만 판단하지 말았으면 한다. 우리는 그 내부에 숨어 있는 인간을 봐야 한다. 아이돌이었던 카고 아이 속에서 숨죽여 눈물 흘리고 있는 인간 카고 아이를 봐야 하는 것처럼. 잘못된 이미지 메이킹으로 큰 상처를 받은 이들을 우리는 너무나 많이 알고 있다.

그리고 하루빨리 카고 아이가 정신적 상처를 치료받고 진정한 자신의 미소를 보여줬으면 하는 마음이다. 어째 들려오는 소식들 하나같이 마음 아픈 얘기들뿐인지, 한때 팬이었던 사람으로서 안타깝기만 하다. 이제는 우리가 그녀에게 받았던 “행복 빔- 좋아좋아 빔-”을 돌려줄 차례다. 그녀가 가장 빛났던 시절의 라이브 영상을 올리면서 글을 끝맺는다.

행복해져라, ‘아이봉’!

박복숭아

By 박복숭아

박복숭아. 2001년부터 지금까지 하로! 프로젝트 외길을 달린다. 만일 제가 죽으면 층쿠 선생 묘에 민들레꽃으로 수목장해주세요.

7 replies on “아이돌을 연기하는 사람들 : 카고 아이 ③”

얼마전 다운타운나우(8월 28일 방송)에서 카고가 나와서 봤는데, 예전 모습과 많이 달라진 부분에 놀라기도 했고 그녀의 얘기들을 들으면서 많이 안쓰럽던 와중 이 글들(1,2,3)을 보게 되었네요. 모닝구무스메 출신 중에는 카고 아이나 고토 마키등 뭔가 인생이 굴곡지고 불행해 보이는 멤버가 유난히 눈에 띄는데 어떻게든 잘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83년생 여자사람입니다 아이봉 전성기때 하루에 5,6시간씩 뮤비와 쇼프로를 보며 모닝구의 팬이었는데요 소원해진 10년동안 대체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했어여 글을 통해 소식을 접하게 되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이봉이 흡연으로 퇴출당했다고 들었을때 너무 화가 났는데 ㅠ. 그 애기들이 결혼해서 애를 낳고 이혼이라니 ㅜㅜ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여러사람에게 즐거움을 준 좋은 아이들 행복하길 바랍니다..

아이돌은 정말 아이돌이구나 하면서 카고를 비롯해서 다른 하로프로멤버들도 다 예쁘고 귀엽고 노래도 춤도 너무 재미있고 좋아했는데 지금 나이가 들어서 다시 보면 애들이 너무 어린나이에 데뷔하지 않았나 싶고 어른들이 못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어린나이에 사회에 뛰어들게 하는군요. 그것도 연예계에요.

84년생 여자입니다. 모닝구 전성기를 학창시절함께보냈는데..우타방이며 모든 쇼프로를 챙겨보던 그때가 그립기도 하고. 가끔 찾아보며 소식을 접하는데. 아이봉의 단편적 소식만 듣고 충격 아닌 충격;을 받았었거든요. 이 이야기들을 접하니 활동당시에도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하니 너무 안타깝네요. 앞으로는 행복했으면 좋겠네요. 소식 감사합니다.

남성 편력과 우울증과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이 뭐가 잘못되기라도 했답디까. 대중이 무지하고 편협하여 한 인간에게 폭력을 휘두른 일에 ‘그 사람 인생이 가엾으니 좀 봐줘라’ 식의 논지는 참 보기 불편하네요.

아이봉재혼소식에 검색하다가 글 잘읽었어요 참 안타까워요. 카고랑 곳찡은 참 잘풀렸음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곳찡은 결혼하고 인스타에 근황올리는거보면 잘지내는것 같은데 카고는 왜 또 조직에 연루된 남자랑 재혼인지 ㅠㅠ

슬프네요. 진짜 좋아하던 모닝구 무스메 멤버였는데.
친구들이 정말 나쁩니다. 아니 친구도 아니네요.
카고 아이 사진 프린트해서 코팅해서 가지고 있을 정도로 진짜 팬이였는데
섹슈얼 마케팅에 어린아이들 사용하는 일본이 흡연에는 엄청 보수적이여서
이해가 안됐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냥코클럽 멤버도 흡연으로 탈퇴 당했었던데 일본 연예계에서
미성년자 흡연이 매우 민감한 사안인가보네요.

카고 아이가 행복해졌으면 좋겠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