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위. NCT U – Baby Don’t Stop
스큅: 텐의 유려한 노래와 태용의 강렬한 랩, 보컬을 빼닮은 춤선, 단순하면서도 파격적인 의상까지. 물과 불로 비견되는 둘의 대조적인 캐릭터가 각각 생동하면서도 서로 긴밀한 합을 이루며 퍼포머가 곧 퍼포먼스가 된 듯한 짜릿한 쾌감이 빚어진다.
9위. 펜타곤 – 빛나리
마노: ‘찌질이 감성’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부분을 미니멀하면서 유쾌하고 산뜻하게 풀어냈다. 무대 위에서의 재기발랄한 에너지와 천차만별의 ‘너드’ 군상을 그린 듯한 퍼포먼스는 곡의 매력을 배로 증폭시킨다.
8위. 모모랜드 – 뿜뿜
심댱: 주이의 흥을 그룹의 개성으로 빠르게 흡수해낸 결과물 “Great!”다. ‘뿜뿜’은 뽕끼-베이스로 에너지, 스왜그, 섹시를 오밀조밀 집어넣어 지루할 틈이 없다.
7위. 방탄소년단 – Euphoria
미묘: 퓨처베이스의 장르적 규칙들을 충실히 갖췄지만 또한 장르 음악이 아닌, 그러면서도 어떻게 들어도 방탄소년단의 곡일 수밖에 없다. 적어도 이들이 퓨처베이스를 다뤄온 일련의 곡들을 놓고 봤을 때 하나의 음악적 완성.
6위. 슬기, 신비, 청하, 소연 – Wow Thing
랜디: 본능적일 정도로 좋은 곳에만 강약을 넣어 짧은 곡에 듣는 맛을 살렸다. 경쟁적 텐션 속에서도 네 명이 각자의 방식으로 반짝이고 있어 더 멋지다.
5위. 선미 – 사이렌
마노: 깊게 출렁이는 리듬 속에서 서늘하게 시선을 던져오는 모습은 모골이 송연하리만치 짜릿하다.
4위. 레드벨벳 – Bad Boy
서드: 느슨하면서도 어딘지 음산한 구석이 있는 레드벨벳의 색깔이 ‘Perfect’라는 앨범 제목의 수식어처럼 완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결과물이다.
3위. K/DA – Pop/Stars
조은재: 전 세계 젊은이의 장르는 록에서 케이팝으로, 미국 팝스타들은 무대에 홀로그램으로 등장해 춤까지 추는 게임 캐릭터로 대체되었다.
2위. 오마이걸 – 비밀정원
김영대: 오마이걸이 쉬운 공식에 안주하지 않는 그룹이라는 사실을 새삼 확인시킨다. 어떤 의미에서 커리어의 전환점이 될 작품이다.
1위. (여자)아이들 – Latata
미묘: 꼼꼼한 연출과 잘 다져진 프로덕션, 그리고 과장되지 않으면서도 확실한 존재감과 풍부한 표현력. 눈에 확 띌 만큼 가시적으로 도전적인 애티튜드와 격렬한 기세로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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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eplies on “결산 2018 : ② 올해의 노래”
조금은 큐브 아이돌들에 편향된 평가인듯 하네요
둘뿐인데?
올해의 음반 리스트도 좋았지만 이 싱글 리스트는 정말 최고네요. ㅠ 방탄 유포리아를 최선으로 선정한 것과 파격적인(?)1위까지 ㅠ 좋아요. 굿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