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Annual

결산 2018 : ② 올해의 노래

2018년 발매된 모든 곡들 중 아이돌로지 필진이 꼽은 최고의 노래 10곡.

10위. NCT U – Baby Don’t Stop

스큅: 텐의 유려한 노래와 태용의 강렬한 랩, 보컬을 빼닮은 춤선, 단순하면서도 파격적인 의상까지. 물과 불로 비견되는 둘의 대조적인 캐릭터가 각각 생동하면서도 서로 긴밀한 합을 이루며 퍼포머가 곧 퍼포먼스가 된 듯한 짜릿한 쾌감이 빚어진다.

NCT 2018 Empathy
SM 엔터테인먼트
2018년 3월 14일

9위. 펜타곤 – 빛나리

마노: ‘찌질이 감성’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부분을 미니멀하면서 유쾌하고 산뜻하게 풀어냈다. 무대 위에서의 재기발랄한 에너지와 천차만별의 ‘너드’ 군상을 그린 듯한 퍼포먼스는 곡의 매력을 배로 증폭시킨다.

Positive
큐브 엔터테인먼트
2018년 4월 2일

8위. 모모랜드 – 뿜뿜

심댱: 주이의 흥을 그룹의 개성으로 빠르게 흡수해낸 결과물 “Great!”다. ‘뿜뿜’은 뽕끼-베이스로 에너지, 스왜그, 섹시를 오밀조밀 집어넣어 지루할 틈이 없다.

Great!
더블킥 컴퍼니, 로엔 엔터테인먼트
2018년 1월 3일

7위. 방탄소년단 – Euphoria

미묘: 퓨처베이스의 장르적 규칙들을 충실히 갖췄지만 또한 장르 음악이 아닌, 그러면서도 어떻게 들어도 방탄소년단의 곡일 수밖에 없다. 적어도 이들이 퓨처베이스를 다뤄온 일련의 곡들을 놓고 봤을 때 하나의 음악적 완성.

Love Yourself 結 ‘Answer’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2018년 8월 24일

6위. 슬기, 신비, 청하, 소연 – Wow Thing

랜디: 본능적일 정도로 좋은 곳에만 강약을 넣어 짧은 곡에 듣는 맛을 살렸다. 경쟁적 텐션 속에서도 네 명이 각자의 방식으로 반짝이고 있어 더 멋지다.

Wow Thing
SM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28일

5위. 선미 – 사이렌

마노: 깊게 출렁이는 리듬 속에서 서늘하게 시선을 던져오는 모습은 모골이 송연하리만치 짜릿하다.

Warning
메이크어스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4일

4위. 레드벨벳 – Bad Boy

서드: 느슨하면서도 어딘지 음산한 구석이 있는 레드벨벳의 색깔이 ‘Perfect’라는 앨범 제목의 수식어처럼 완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결과물이다.

The Perfect Red Velvet
SM 엔터테인먼트
2018년 1월 29일

3위. K/DA – Pop/Stars

조은재: 전 세계 젊은이의 장르는 록에서 케이팝으로, 미국 팝스타들은 무대에 홀로그램으로 등장해 춤까지 추는 게임 캐릭터로 대체되었다.

Pop/Stars
라이엇 게임즈
2018년 11월 4일

2위. 오마이걸 – 비밀정원

김영대: 오마이걸이 쉬운 공식에 안주하지 않는 그룹이라는 사실을 새삼 확인시킨다. 어떤 의미에서 커리어의 전환점이 될 작품이다.

비밀정원
WM 엔터테인먼트
2018년 1월 9일

1위. (여자)아이들 – Latata

미묘: 꼼꼼한 연출과 잘 다져진 프로덕션, 그리고 과장되지 않으면서도 확실한 존재감과 풍부한 표현력. 눈에 확 띌 만큼 가시적으로 도전적인 애티튜드와 격렬한 기세로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

I am
큐브 엔터테인먼트
2018년 5월 2일

By Editor

idology.kr 에디터입니다.

3 replies on “결산 2018 : ② 올해의 노래”

올해의 음반 리스트도 좋았지만 이 싱글 리스트는 정말 최고네요. ㅠ 방탄 유포리아를 최선으로 선정한 것과 파격적인(?)1위까지 ㅠ 좋아요. 굿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