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Annual

결산 2017 : ② 최고의 음반

2017년 발매된 미니앨범 이상 모든 음반들 중에서 아이돌로지 필진이 꼽은 최고의 10장.

2017년 아이돌로지는 디지털 싱글 포함 729장의 아이돌 음반을 집계했다. 이중 최고의 음반을 선정하기 위해 11명의 필진이 투표했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매된 미니앨범 이상 모든 음반을 대상으로 이뤄진 투표의 결과, 가장 많은 표를 얻은 10장의 음반을 소개한다.

10위. 세븐틴 – Teen, Age

Teen, Age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2017년 11월 6일

미묘: 세븐틴의 실험은 힙합, 일렉트로닉과 ‘장르 케이팝’, ‘장르 발라드’를 ‘가요’와 뒤섞으면서 한 곡에서 스타일 및 정서의 낙차를 크게 그리는 일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듯하다. ‘박수’는 록과 힙합을 섞어 거만한 ‘오빠미’를 노렸다. (12.11)

9위. 엑소 – The War

The War
SM 엔터테인먼트
2017년 7월 18일

심댱: 엑소만의 컬러가 뚜렷하게 느껴지는 앨범이기에, 단일음원을 듣기보다는 앨범 전곡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 엑소가 증명하고 있는 것은 건재함보다는 그들의 역량일 것이다. (8.10)

8위. 갓세븐 – 7 for 7

7 for 7
JYP 엔터테인먼트
2017년 10월 10일

김영대: 시종일관 유려하고 공간감이 느껴지는 R&B 트랙들이 흘러간다. 어떤 의미로든 그야말로 매끈한 음악들이다.
오요: 퓨처 사운드를 중심으로 한 팝의 범위 내에서 안전하게 전개된다. 인상적인 지점은 확실히 성숙해진 갓세븐 멤버 개개인의 곡 수행 능력이다. (11.5)

7위. EXID – Eclipse

Eclipse
바나나컬쳐
2017년 4월 10일

햄촤: 그룹이 상승가도를 달리는 도중에 놓쳐왔던 점들을 차분히 챙기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버린다. EXID라는 그룹이 단지 운만으로 지금의 자리에 왔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면 강제로라도 들려주고 싶은 앨범. (5.6)

6위. 소녀시대 – Holiday Night

Holiday Night
SM 엔터테인먼트
2017년 8월 4일

김영대: 걸그룹 시대를 연 그들의 걸어온 길과 성과를 요약적이고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음악들과 함께, 그들로부터 모든 게 시작되었지만 아직은 여전히 그들이 정상인 이유를 확인시키는 앨범. (8.30)

5위. 태연 – My Voice

My Voice
SM 엔터테인먼트
2017년 2월 27일

오요: 솔로 아티스트로서 본인만의 음악 스타일을 확고히 다져온 것도 근사하지만 그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그 감성을 한층 더 다양한 사운드로 풀어내어 정규 음반에 꽉꽉 눌러 담았다는 점에서 진정 멋있는 음반이다. (3.20)

4위. 방탄소년단 – Love Yourself 承 ‘Her’

Love Yourself 承 `Her`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2017년 9월 18일

랜디: ‘케이팝을 미국 차트에 맞게 로컬라이즈 해서 차트인 하는 것’을 가장 신경 쓴 듯하다. ‘DNA’는 가히 여태 방탄소년단이 만들어온 로컬라이징의 정수라 할 만하다. (10.20)

3위. 아이유 – Palette

Palette
페이브 엔터테인먼트
2017년 4월 21일

미묘: 갖은 풍랑을 뚫고 나온 성찰, “이제 조금 알 것 같”은 자신에 대한 긍정과 자기확신은 ’스물셋’의 수정증보판인 동시에 묵직한 이정표다. (5.20)

2위. 태민 – Move

Move
SM 엔터테인먼트
2017년 10월 16일

햄촤: 다른 세계에서 온 록스타가 케이팝 아이돌을 하고 있는 이미지랄까. 자신만의 콘셉트가 확실하게 잡혀 있고, 보컬의 운용 또한 그에 맞게 낯설 정도로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11.21)

1위. 레드벨벳 – Perfect Velvet

Perfect Velvet
SM 엔터테인먼트
2017년 11월 17일

랜디: SM A&R의 탁월성을 집약한, 아름답게 조형된 한 장의 앨범. 예쁘고 정갈한 목소리의 멤버들의 보컬을 다채롭게 겹쳐 쌓은 레이어처럼 활용한 화음 운용이 기가 막힌다.
오요: 귀여움을 어필하지도 않으며 고음을 뽐내지도 않는다. 다만 세련의 최전선에 놓인 트랙들이 이어질 뿐이다. (12.30)

By Editor

idology.kr 에디터입니다.

29 replies on “결산 2017 : ② 최고의 음반”

여긴 편집장 새끼부터가 뼈속까지 개스엠빠라서 어쩔 수가 없음 ㅋㅋㅋㅋ 퇴시 앨범이 5위라니 씨발 말이 됨??

앨범은 다 들어봤니?? 내가 보기엔 자기가 빠는 가수 앨범 순위에 없다고 스엠 탓하면서 배 아파하는걸로 밖에 안보이는데?

대체로 동의합니다만, 소녀시대 대신 이 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 물론, 신인 음반에 올리셨겠지만요.

오드아이 써클 신인 결산에도 없어요 ㅋㅋㅋㅋ 엘리스, 좆키망키도 있는데 오드아이 써클 빼버림 ㅋㅋㅋㅋ

EXID 작년에 개좆망했는데 하이프 오지네 7위 개에바야 ㅋㅋㅋㅋㅋㅋ
신사동이 파산신청 하기 전에 여기 좆문가들한테 접대 좀 했나?

앨범퀄로 보면 상업적으로 잘 나갔을 때보다 잘 나왔어요.

음악이 언제부터 성적으로 평가되기 시작했죠? 음악은 들으라고 있는건데 당신같이 성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이 있어서 안쓰럽네요.

소녀시대 음반 다른 매체 연말 결산에서 언급이 안 돼 아쉬웠는데 여기서라도 나와 정말 다행입니다. 소시 역대 음반 중 가장 높은 완성도를 뽐내며 화려하게 은퇴했는데 언급이 너무 안 돼 아쉬었거든요. ㅠㅠ

그리고 태민 [MOVE]는 제가 생각하는 역대 최고의 케이팝 음반인데 마찬가지로 언급이 많이 안 돼 아쉬웠고요.

올해는 그야말로 에스엠 송라이팅 캠프의 압승이네요. 이 정도 고퀄의 음반들을 한 해 무려 5장씩이나 만들어내는 저력! 이건 그야말로 시스템의 승리 그 자체라고 봅니다.

다만 방탄소년단 음반의 경우 DNA라는 굉장한 명곡이 있음에도 수록곡들의 완성도는 높은 순위를 기록하기에는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돌로지 연말 결산이 있어 든든합니다. 개인적으로 웹진 웨이브와 더불어 가장 신뢰할만한 결산을 하는 곳이라 생각하거든요. 감사합니다.

다만 내 년부터는 조금만 더 빨리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올해 웨이브 결산 때 또 스엠 앨범 이건 왜 안 들어갔냐 저건 왜 안 들어갔냐 찡찡대지 마라 부탁이다 니 댓글 볼 때마다 한숨 나온다 얘야

취향은 평단, 대중, 팬 모두에게 존재합니다만, 손님들의 취향표현이 아직 격에 맞지 않는 듯 합니다. 악취 풍기는 댓글란은 당분간 없애는게 좋을듯 하네요.

당신이랑 의견 다르면 다 악취고 악플인거야? 대답해봐 욕 안 하자너 ㅋㅋㅋㅋ 정말 오만하네 ^^

그건 당신 아닌가요? 당신이 에스엠의 앨범을 좋다고 하는걸 단지 당신이 별로라고 악취라하시는데 앞뒤가 안맞네요.

내 댓글 다 지웠네 욕도 안 했는데 ㅋㅋㅋ 스엠 까는 댓글은 다 삭제하는 듯 으이구 ㅉㅉ

삭제조치한 댓글은 타 사용자의 부모에 대한 욕설과, 염산을 사용한 폭행 위협이 포함된 2건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입맛대로 여론을 호도하네. 그러려면 댓글창은 왜 열어놨냐?
당신네들이 낸 결과에 승복 못하면 댓글도 쓰지 말아야 돼? 구린 앨범 듣고 구리다고 말도 못하냐? ㅋㅋㅋㅋ

음 소녀시대 음반은 몰라도 나머지는 아이돌 음반 내에서는 완전 정확한데 ㅋㅋㅋ
저기 계속 아이디 바꿔가면서 욕하는 애는 자기 좋아하는 걸그룹 없다고 다른 걸그룹 비하하면서 댓글 다는 애들은 ‘그분들’ 밖에 없는데 ㅋㅋㅋㅋㅋ

weiv 라는 웹진도 레드벨벳 페펙트벨벳앨범을 2017년 올해의 앨범중 유일하게 레드벨벳 앨범을 선정했지

정말 “그분들”을 연상케 하는 밑에 구린 댓글질 ^,^

레드벨벳과 방탄소년단! 제가 응원하는 그룹들, 화이팅!

여윽시 그분들이 지지하는 웹진답게 결산도 참으로 씹스럽군요 잘 봤읍니다 개스엠 충성충성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