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Monthly

Monthly : 2021년 5월 – 싱글

2021년 5월 아이돌팝 발매작 중 주목할 만한 싱글에 대한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하이라이트, 우주소녀 더 블랙, 우기, 에스파, 로켓펀치, 프로미스나인, 태민, 방탄소년단, 에버글로우, 공원소녀, 비투비의 싱글을 다룬다.

Categories
Monthly

Monthly : 2021년 5월 – 앨범

2021년 5월 아이돌팝 발매작 중 정규앨범을 중심으로 주목할 만한 앨범을 다룬다. 오마이걸, NCT 드림, 태민, 공원소녀, 조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Categories
Article

독자 기고 : 아이유가 노래하는 20대

마침내 대중은 내면의 짓궂은 아이와 깊은 울림을 전하는 어른을 모두 사랑하게 되었고, 이로써 드디어 아이유는 “돌아오는 길 (‘아이와 나의 바다’ 中)”을 찾은 것 같다.

Categories
Article

독자 기고 : 아이돌의 피상성에 대한 전복의 시도로서의 에스파

에스파의 노래 및 세계관이 흥미로운 것은 SM이 아이돌 산업이 가지는 피상성 문제의 본질을 꿰뚫었다는 것이다.

Categories
Monthly

Monthly : 2021년 4월 – 싱글

2021년 4월 아이돌팝 발매작 중 주목할 만한 싱글에 대한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3YE, 호시, 이진혁, 김재환, 스테이씨, 에이스, 아이즈, AB6IX, 온앤오프, 있지의 싱글을 다룬다.

Categories
Monthly

Monthly : 2021년 4월 – 앨범

2021년 4월 아이돌팝 발매작 중 정규앨범을 중심으로 주목할 만한 앨범을 다룬다. 2Z, 웬디, 아스트로, 샤이니, 휘인, 뉴이스트, P1Harmony, 엔하이픈, 온앤오프 등.

Categories
Review

독자 기고 : 흰 눈을 토닥인 손자국이 어린 듯한 목소리로

이 곡들은 모두 힘을 꽁꽁 뭉쳐던져준 곡이라고 생각한다. 꼭 눈사람을 만들 때처럼 시린 손으로 자꾸만 흩어지는 눈송이의 곱고 순한 마음을 모으고 또 모아 덩어리로 뭉쳐 우리에게 힘껏 안겨줬다고. 곱고 순한 마음이라 덩어리째로 맞아도 누구도 전혀 아프지 않고, 그 안의 단단한 힘만흡수할 수 있게 굳이 따로 신경을 써준 거라고.

Categories
Article

독자 기고 : 행복의 비결을 건강과 지성으로 꼽는 당신에게

그래서 시간이 흐른 지금 이렇게 글을 씁니다. 당신이 그날 보여준, ‘보호받지 못하는 미성년자 아이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하는 팬’으로서 가지는 양가적인 마음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요.

Categories
Article

독자 기고 : “너무나 많이 사랑한 죄”

“너무나 많이 사랑한 죄, 널 너무나 많이 사랑한 죄.” ‘바람 잘 날 없는’ 작금의 아이돌 팬덤 내에서 사회적으로 심각한 잘못을 저지른 연예인을 지켜보는 팬들이라면 위의 가사가 한층 더 다른 의미로 다가올것이다.

Categories
Monthly

Monthly : 2021년 3월 – 싱글

2021년 3월 아이돌팝 발매작 중 주목할 만한 싱글에 대한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베리베리, 아이콘, 아이즈, WayV, 로제, WOODZ(조승연), 퍼플키스, 위클리, 김세정, 백현, 우주소녀의 싱글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