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아이돌로지가 집계한 미니앨범(EP) 이상의 아이돌 음반은 총 171장이었다. 이 중 필진들의 투표를 거쳐 선발된 앨범 20장을 소개한다. (별도의 순위는 산정하지 않았음을 밝힌다.)
여자친구 “回:Walpurgis Night” (2020)
“回:Walpurgis Night”은 ‘Fingertip’ 이후 멀리 돌아온 여자친구의 “제 2막”이다. 여자친구는 직선적으로 전진하는 “파워 청순”의 1차원, 닫힌 도형과도 같은 세계 속 방황을 담은 “격정 아련”의 2차원을 지나, “그저 원하면 원하는 대로 기쁨과 슬픔 그대로 다 내가 될 거”라 외치는 (‘MAGO’ 中) “청량 마녀”의 3차원을 구축한다.
결산 2020 : ②올해의 노래 20선
코로나19로 고전을 겪는 한편, 어느 때보다도 양질의 작품이 쏟아진 한 해였다. 그 가운데 필진들의 투표를 거쳐 선정된 20곡을 소개한다.
결산 2020 : ①올해의 신인 7선
아이돌로지가 수집한 2020년 데뷔 아이돌은 총 34팀이었다. 이 중 필진의 투표를 통해 선정한 올해의 신인 7팀을 소개한다. (순위는 별도로 산정하지 않았다.) 이들은 물론, 리스트에 없는 이름들 역시 2021년에 멋진 활동을 기대한다.
결산 2020 : 필진 대담
본격적인 2020 연말결산 발행에 앞서,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돌아보며 아이돌로지 필진 7명이 모여 대담을 진행했다. 연말결산으로 돌아본 아이돌 산업의 경향성부터 코로나19가 케이팝에 끼친 영향, 여러 사건사고들까지. 2020년 아이돌팝의 이모저모를 짚어본다.
씨엔블루 “RE-CODE” (2020)
10년 전 괴물 신인 아이돌 밴드로 데뷔했던 씨엔블루는 지금 아이돌과 비-아이돌 사이 회색 지대에 서 있다. 활동 내내 이상적인 아이돌 밴드의 기준으로 자리매김했던 이들이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원위 “ONE” (2020)
연주력이 충분히 뒷받침해주니 그 어떤 장르를 선보여도 어색하지 않다. 덕분에 원위가 앞으로 어떤 음악을 할지 예측하기 어렵기도 하지만, 반대로 무엇을 해도 좋겠다는 예감도 든다.
아이돌 세대론 : ① 2020 아이돌팝 세대론
지금 새삼스럽게 세대론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케이팝의 역사를 꿰어보는 유용한 축으로서의 세대론을 정립하기 위해서이다. 이 글에서는 케이팝의 주도권이 점점 해외로 넘어가는 일련의 패러다임 전환 과정으로 세대론을 조망하며, 국내외로 케이팝이 구성 및 재구성 되어온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데이식스 “The Book of Us : The Demon” (2020)
의도한 바가 어슴푸레 엿보이긴 하지만 치밀하지 못하고 여백의 미라기엔 공백이 과하다.
아이유 “에잇” (2020)
슈가의 사운드에서는 이세계로 떠나는 듯한 설렘이 느껴진다. 그러나 아이유의 멜로디와 가사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한다. 떠나지 못하고 맴을 도는 듯한 기묘한 방향성이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