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Annual

결산 2022 : ②올해의 노래 20선

2022년 발매된 아이돌 음반 중 아이돌로지는 총 984장을 집계했다. 이 중 필진 8명과 객원 심사위원 4인의 투표를 거쳐 선발된 노래 20곡을 소개한다. 별도의 순위는 산정하지 않았으며, 순서는 발매순으로 정렬했다.

2022년 발매된 아이돌 음반 중 아이돌로지는 총 984장을 집계했다. 이 중 필진 8인과 객원 심사위원 4인의 투표를 거쳐 선발된 노래 20곡을 소개한다. 별도의 순위는 산정하지 않았으며, 순서는 발매순으로 정렬했다.

피원하모니 ‘Do It Like This’

DISHARMONY : FIND OUT
FNC 엔터테인먼트
2022년 1월 3일

에린: 피원하모니는 거창하고 장황한 이야기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풀어낸다. ‘부조화’를 문제 삼고 이를 해결하려는 “DISHARMONY” 시리즈의 이야기는 언뜻 보면 전부터 있었던 케이팝 아이돌의 반항적인 이미지를 잇는 것처럼 보이나, 이전 타이틀곡 ‘겁나니’와 이번 ‘Do It Like This’는 곡을 관통하는 꾸준한 리듬감을 주축으로 후렴구에 응원 구호와도 같은 역할을 부여하며 청자들을 쉽게 끌어들인다. (Monthly : 2022년 1월 – 앨범 中)

프로미스나인 ‘DM’

Midnight Guest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2022년 1월 17일

비눈물: ‘DM’의 강점은 가타부타 설명할 필요 없이 너무나 당연하게, 첫 후렴구가 등장하는 순간이다. 어쩌면 이는 아이돌 팝이라면 당연히 지켜야 하는 도리에 가깝겠지만 유독 ‘DM’의 후렴구가 한층 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시티팝을 연상케 하는 몽롱한 신스 사운드와 쫀득한 베이스 사운드로 시작해서 프리-코러스까지 큰 기복 없이 흘러가다가 툭 멈춘 다음 박지원의 시원한 보컬이 치고 나오는 구간은 마치 거대한 서사의 최절정부에서 느낄 법한, 이를 데 없는 시원한 해방감을 순식간에 앞당겨 선사해준다. 또한 후렴구의 매력적인 탑라인은 가뿐하게 고음 노트를 찍는 보컬과 시너지를 내면서 한번 들으면 헤어나올 수 없을 만큼 달콤하게 마음을 앗아간다. (Monthly : 2022년 1월 – 싱글 中)

태연 ‘INVU’

INVU
SM 엔터테인먼트
2022년 2월 14일

스큅: ‘INVU’는 댄서블한 튠을 견지하며 태연의 역대 리드 싱글 중 제일 화려한 비주얼을 보여주면서도 그 속의 정동은 가장 내밀하고 복잡다단하다. 사랑의 온도차에서 빚어지는 번민을 “INVU”라는 4글자 어구로 응축해낸 가사와 고도의 집중력으로 고요한 히스테리를 그려내는 태연의 보컬은 긴 여진을 남긴다.

비눈물: 발매 전 대부분의 소속사 직원들이 성공을 쉽게 점치지 못했다는 ‘INVU’를 확신의 ‘대중 픽’으로 자리 잡게 해준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물론 복잡한 감정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도록 곡조의 명도는 낮추되 동시에 비트의 명료도를 뚜렷이 하여 곡이 가진 다이내믹을 잃지 않도록 섬세하게 조율한 편곡의 공로 역시 크겠으나, 하나의 코드 진행이 반복되며 평이하게 흘러갈 수도 있었던 구성에 감정의 파랑을 뒤흔드는 생동감을 불어넣은 주역은 단연 태연의 보컬이다. (Monthly : 2022년 2월 – 앨범 中)

빌리 ‘GingaMingaYo’

the collective soul and unconscious: chapter one
미스틱 스토리
2022년 2월 23일

에린: 그룹의 배경을 형성하려는 압박감이 걷히니 ‘GingaMingaYo’에서는 멤버들이 비교적 선명하게 보인다. 분절적으로 반복하는 “긴가민가요”로 호기심으로 가득한 요란한 산만함을 조성하며 확실한 포인트를 만들고 나니 멤버들의 재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것이다. 덕분에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표정 변화를 보여준 츠키의 퍼포먼스를 발견할 수 있었고, 문수아의 확신에 찬 랩(“내가 맞고 너는 틀렸어 작은 실수도 X or O”)은 모험에 뚜렷한 구심력을 부여하는 선두주자의 역할을 떠오르게 만든다.

예미: 모든 면에서 전작과 상반된 곡을 가져오면서도 팀이 ‘이상함’을 추구한다는 것만큼은 일관되게 드러났는데, 이는 탄탄한 세계관 기획 위에 멤버들의 뛰어난 무대 연기가 더해진 결과물이다. 유독 다채로운 표정 변화를 보여준 멤버 츠키의 직캠이 큰 반응을 이끌어낸 것은, 잘 짜인 세계관과 콘셉트도 결국 멤버의 퍼포먼스와 합이 맞아야 폭발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다시금 상기시킨 사례일 듯하다. (Monthly : 2022년 2월 – 싱글 中)

비눈물: 전작과 달리 사운드에 난해함과 긴장감을 다소 덜고, 고른 파트 분배를 통해 멤버 개개인의 존재감과 포지션에 따른 강점을 부각함으로써 대중적 접근과 팬덤 구축에 한층 신경을 쓴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특이함’으로 시선을 모으고 그 속에서 새로운 매력에 눈뜨게 하는 이러한 전략은 10년대 케이팝을 휘어잡은 ‘선 병맛 후 중독’ 공식을 좀 더 세련된 방식으로 정제한 셈이다. (Monthly : 2022년 2월 – 앨범 中)

(여자)아이들 ‘TOMBOY’

I NEVER DIE
큐브 엔터테인먼트
2022년 3월 14일

예미: ‘TOMBOY’는 앨범의 메시지와 목적을 한 곡에 압축했다. 완급 조절 없이 달리는 록 사운드와 이에서 파생된 이미지, “미친 연”부터 ‘삐-‘ 소리까지 동원한 거친 가사, 전 멤버의 힘 있는 목소리가 자기 존재 입증이라는 한 방향을 향한다. (Monthly: 2022년 3월 – 앨범 中)

레드벨벳 ‘Feel My Rhythm’

The ReVe Festival 2022 - Feel My Rhythm
SM 엔터테인먼트
2022년 3월 21일

비눈물: ‘Feel My Rhythm’은 G선상의 아리아를 샘플링하며 이를 인트로에 잠시 등장시키거나 한 프레이즈를 잘게 쪼개 리믹스의 재료로 활용하는 보편적인 방식을 사용하지만, 동시에 과감하게 가장 유명한 구간을 통째로 후렴구에 삽입하기도 한다. 이는 선율의 익숙함에 기대는 편리한 기획일 수도 있으나 되려 곡의 존재감이 묻혀버리는 리스크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드벨벳은 층층이 쌓아 올린 목소리의 조화와 조합(unison)을 활용하여 어느 한쪽도 넘치지 않도록 절묘한 균형을 맞춘다. (Monthly : 2022년 3월 – 앨범)

권은비 ‘Glitch’

Color
울림 엔터테인먼트
2022년 4월 4일

비눈물: (전략) 이처럼 ‘Glitch’는 결함이 갖는 본질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면서 어느 범주나 기준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성, 더 나아가 아티스트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실제로 가수 본인이 직접 곡에 어울리는 안무와 콘셉트, 아이디어 등을 제작진과 공유하며 기획을 주도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모습에서 권은비가 가진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다. (Monthly : 2022년 4월 – 싱글 中)

아이브 ‘LOVE DIVE’

LOVE DIVE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2022년 4월 5일

조은재: 세이렌의 노래 소리 같은 허밍이 곡 전반에 깔려 몽환적인 무드를 조성하는 가운데, 보컬 또한 리버브가 강한 구간과 약한 구간의 대비를 크게 주어 마치 수면을 기준으로 수중과 대기 중을 바쁘게 오가는 듯한 인상을 준다. 이런 드라마틱한 연출은 곡의 제목인 ‘LOVE DIVE’를 외치고 마침내 물속으로 뛰어드는 순간 드롭되는 사운드를 통해 폭발력을 발휘한다. (중략) 나르시시스트의 도도한 애티튜드를 직설적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 또한 곡과 훌륭한 시너지를 만들어 아이돌을 감상하는 가장 원초적이고 클래시컬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사실 우리는 언제나 이런 아이돌을 기다리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Monthly : 2022년 4월 – 싱글 中)

드림캐쳐 ‘MAISON’

[Apocalypse : Save us]
드림캐쳐 컴퍼니
2022년 4월 12일

에린:  프랑스어로 ‘집’을 뜻하는 타이틀 곡 ‘MAISON’는 드림캐쳐의 핵심적인 특징인 록 사운드를 배경으로 기후위기에 관해 노래하며 삶의 터전이 파괴되는 현실을 경고한다. 드림캐쳐의 어두운 콘셉추얼함이 초반에는 그룹 내부적으로 응집할 수 있는 ‘악몽’으로 표현되었다면, ‘MAISON’에 이르러서는 명시적으로 현재의 위기를 전달하는 데에 사용한 것이다. (Monthly : 2022년 4월 – 앨범 中)

르세라핌 ‘FEARLESS’

FEARLESS
쏘스뮤직
2022년 5월 2일

스큅: ‘FEARLESS’는 단순한 베이스 라인과 그에 평행한 보컬 테마를 메인 모티브로 두고 구조와 사운드(여기에는 가창까지도 포함된다), 메시지 상의 군더더기를 최대한으로 덜어낸 미니멀한 편성이 특징인데, 이는 강렬하거나 요란하게 시선을 휘어잡는 데에 열중했던 4세대 걸그룹의 흐름을 완전히 거스른다. 이러한 과감한 선택은 오히려 가뿐하고 상쾌한 감각을 일깨워 르세라핌만의 차별점을 빚어내며, 퍼포먼스에서는 멤버들의 존재감과 매력을 효과적으로 부각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 (Monthly : 2022년 5월 – 앨범 中)

WOODZ ‘난 너 없이 (I hate you)’

COLORFUL TRAUMA
위에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2022년 5월 4일

예미: 타이틀곡 ‘난 너 없이’는 내달리는 사운드와 메이저 멜로디, 높은 채도의 스타일링, 스타일링만큼이나 재기발랄한 가사 톤으로 앨범의 기조를 대표한다. 서구권 팝 펑크 리바이벌이 케이팝에도 상륙했음을 새삼 느낄 수 있는데, ‘삐딱하게’ 등 약 10년 전 YG에서 내놓던 팝 록 트랙이 연상되기도 한다. (Monthly : 2022년 5월 – 앨범 中)

에스파 ‘도깨비불’

Girls
SM 엔터테인먼트
2022년 7월 8일

비눈물: ‘도깨비불’은 첫 미니 앨범 “Savage”의 ‘자각몽’에서 처음 선보인 에스파만의 “오리지널”을 계승하여, 광야와 SMP 없이도 그룹이 해낼 수 있는 면면을 보여준다. 기억에 남는 포인트 안무, 신선한 소재, 멤버들의 보컬 합과 다양한 이펙터 등 에스파의 노래에서 쉽게 연상할 법한 필수 요소를 모두 갖추면서 ‘자각몽’의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녹여내 그룹에 각인된 날카로운 금속성을 중화해낸다. 덧붙여 파트의 치우침 없이 각 멤버를 고르게 조명하는 등 곡의 모든 면에서 빼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다. (Monthly : 2022년 7월 – 앨범 中)

에이티즈 ‘Guerrilla’

THE WORLD EP.1 : MOVEMENT
KQ 엔터테인먼트
2022년 7월 29일

마노: (전략) 에이티즈가 노래하는 ‘Guerrilla’도 이와 같은 저항 정신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 저항의 대상은 노랫말 속의 ‘벽(wall)’으로 상정되어있다. “춤을 춰 Break that wall 우리 Feel로”라는 가사에서처럼, 에이티즈는 자신들만의 느낌과 감각으로 춤과 노래를 통해 이 ‘벽’을 부수겠다 선언한다. (에이티즈 “THE WORLD EP.1 : MOVEMENT” 리뷰 中)

뉴진스 ‘Attention’

New Jeans
ADOR
2022년 8월 1일

랜디: 설렘의 에너지를 간직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꿈처럼 모호하고, 관념적인 투쟁으로부터는 한 발짝 떨어진, 한가롭고 매혹적인 곡이다. 뮤직비디오 속 스페인의 어느 바닷가처럼, 바캉스 휴양지에서 도착한 엽서처럼, 가지 못하는 어딘가를 꿈꾸며 여름 내내 즐거이 들었다. (About 뉴진스 : ①‘Attention’, 메이저와 마이너를 오가는 설렘 中)

스큅: 그룹명 ‘뉴진스(NewJeans)’, 곡 제목 ‘Attention’. 멤버별 프로필도, 웅대한 세계관과 메타버스도, 그 어떤 티징 콘텐츠도 없이 공개된 데뷔곡 뮤직 비디오가 그려낸 것은 단 하나, “Attention”이었다. 보컬 찹 샘플을 중심으로 쌓아 올린 미니멀한 곡 편성, 장조와 단조를 끊임없이 넘나드는 몽롱한 키보드 반주, 아득히 뻗어나가는 코러스의 탑라인, 그에 맞추어 기지개를 켜는 듯한 산뜻한 안무, 검은 긴 생머리와 가벼운 옷차림 등 제법 수수한 스타일링, 여느 신인답지 않게 “카메라를 잡아 먹을 듯한 눈빛”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가뿐한 태도까지 (중략) 맥시멀리즘의 케이팝으로서 매우 이례적인 ‘Attention’의 초경량은 역설적으로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About 뉴진스 : ③‘불쾌한 골짜기’를 넘어간 아이돌 中)

뉴진스 ‘Hype Boy’

New Jeans
ADOR
2022년 8월 1일

비눈물: 총 4편으로 구성된 ‘Hype Boy’의 뮤직비디오는 개별의 스토리로 시작하지만, 그 끝은 모두 동일하게, 파티가 열리는 수영장 군무 씬(scene)에 도달한다. 멤버들은 각자 자신의 ‘hype’ boy를 파티에 초대하지만 처음 품었던 동경이나 예상과는 다른 상대방의 모습을 바라보며 마무리된다. 이와 같은 결말을 통해, ‘hype’는 멋지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허황된 꿈, 과장된 환상의 이미지까지 포함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뮤직 비디오의 엔딩 구간에서 그 의미가 가장 잘 드러나는데, 부풀어 오른 기대감이 조명과 함께 톡 꺼지는 연출은 문득 김만중의 고전소설 「구운몽」의 마지막 장을 떠오르게 한다. (About 뉴진스 : ②뉴진스의 꿈과 환상의 세계 中)

소녀시대 ‘FOREVER 1’

FOREVER 1
SM 엔터테인먼트
2022년 8월 5일

스큅: ‘FOREVER 1’이 더욱 인상적인 점은 이 곡이 처음부터 팬들의 응원법을 통해 성립되도록 설계된 것처럼 느껴진다는 점이다. 한 자 한 자 꾹꾹 눌러담아 외친 “다시 태어나도 널 사랑할게”가 메아리에 그치지 않고 힘차게 화답되는 순간, 가사 속 “우리”가 팬덤과 청중에게까지 확장되는 순간, 노래 속 “영원”이 비로소 완성됨을 느낄 수 있었다. 올해 최고의 앤썸(anthem)으로 기억될 곡. (Monthly : 2022년 8월 – 싱글 中)

르세라핌 ‘ANTIFRAGILE’

ANTIFRAGILE
쏘스뮤직
2022년 10월 17일

예미: “ANTIFRAGILE” 속 메시지는 활동 이력이 쌓여 큰 폭발력을 가진다. 전작 ‘FEARLESS’의 애티튜드가 그 실체 없음으로 인해 그를 둘러싼 여타 요소에 쉽게 휩쓸렸던 반면, 데뷔곡 활동 중 겪은 일들과 이전 활동을 통해 알려진 멤버들의 캐릭터, 멤버들의 높아진 참여도는 “ANTIFRAGILE”을 지탱하는 구체적 맥락이 되었다. 이러한 맥락 하에서 곡 내내 반복되는 슬로건과 “잊지 마 내가 두고 온 토슈즈”처럼 각 멤버의 인생 궤적을 거론하는 가사, “떨어져도 돼” 같은 콘셉트 대비 비관습적인 표현, 대담한 스타일링과 에너제틱한 안무가 설득력을 얻는다. (Monthly : 2022년 10월 – 앨범 中)

(여자)아이들 ‘Nxde’

I love
큐브 엔터테인먼트
2022년 10월 17일

마노: 생각해보면 (여자)아이들의 행보는 파격과 특유의 ‘발칙함’ 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감히 단언해보건대 ‘Nxde’는 그 파격의 정점이 아닐까. 시작부터 “상자 밖에서 생각해보길(Think outside the box)”이라며 일갈을 놓고는 무언가를 기대하는 청자의 기대를 갈기갈기 찢어발기며 약을 올리는 솜씨에는 도저히 당해낼 재간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Monthly : 2022년 10월 앨범 中)

트리플에스 ‘Generation’

Acid Angel from Asia
모드하우스
2022년 10월 28일

비눈물: 데뷔곡 ‘Generation’은 철저하게 틱톡을 겨냥하여 구성된 곡이다. 후반 벌스와 빌드업을 모조리 생략하여 러닝 타임을 2분 50초 미만으로 끊고, 하나의 코러스를 총 4번 반복하면서 한번 곡을 스친 청자의 머릿속에 그 파트를 깊숙이 박아넣는다. 어쩌면 진정한 의미의 ‘후크 송’에 가장 가까운 형태가 아닐까. 또한 따라하기 쉬운 후렴 안무와, ‘MZ’라는 키워드를 언급하지 않고 신세대의 감성을 담은 뮤직비디오 역시 숏폼 비디오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현되어 있다. 또한 가사는 ‘데카당스’와 같은 키워드를 통해 스와이프 한 번으로 무한히 반복되는 알고리즘과 같은 가상 공간에서 고전을 거부하고 비현실적 퇴폐미를 추구하는 신세대의 모습을 함축해서 표현하며 곡 감상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이는 뚜렷한 의도와 목표를 가진 기획이 뒷받침했기에 가능한 결과이다. (Monthly : 2022년 10월 – 앨범 中)

카라 ‘When I Move’

MOVE AGAIN
㈜RBW
2022년 11월 29일

예미: ‘WHEN I MOVE’는 우리가 기억하는 카라 히트곡의 미덕을 2022년의 사운드로 보여주는 곡이다. 디스코 기반의 비트와 수려한 멜로디, 저음으로 시작하여 고음으로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는 직관적 구조는 카라 히트곡 특유의 댄서블함을 현재에 맞게 보여준다. 특히 메인 멜로디보다 높은 음의 코러스로 흥을 더하는 구성이나 후반부의 랩은 카라의 음악을 주의 깊게 들어 온 이들에게 향수를 더하는 요소다. 이 댄서블함에 초점을 맞춘 소재와 어법으로 ‘재도약’을 그려내는 가사를 들으면, 자연히 무대에 선 이들을 보며 카라의 역사를 떠올리게 된다. 이 15년의 역사를 화려하게 자축하는 곡으로서 ‘WHEN I MOVE’는 큰 의미를 갖는다.

By Editor

idology.kr 에디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