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1st Listen

1st Listen : 2018년 11월 중순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P.O, 디크런치, 비투비, 제니, Hyo & 3Lau, 핫샷, 아쿠아, 마틸다, 워너원, (여자)아이들, 보이스퍼, 하이라이트, 박보람을 다룬다.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P.O, 디크런치, 비투비, 제니, Hyo & 3Lau, 핫샷, 아쿠아, 마틸다, 워너원, (여자)아이들, 보이스퍼, 하이라이트, 박보람을 다룬다.

소년처럼 (Comme Des Garcons)
세븐시즌스
2018년 11월 11일

서드: 블락비 내에서 피오의 파트는 주로 그의 거친 목소리와 높은 볼륨이 활용된다는 인상이 남아있지만 ‘소년처럼’은 차분히 가라앉은 톤의 랩으로 진행되는 곡. 작년 발표했던 “Men’z Night”과 비교해도 뚜렷이 대비되는 분위기인데, 그 차분함이 래핑과 가사에 좀 더 집중하게 한다. ‘소년처럼’이라는 비유에 조금 식상함은 느껴지지만 자전적인 이야기를 디테일하게 그리면서 가사와 라임에 녹여낸 테크닉은 무시할 수 없는 그의 재능이다. 그룹이 새로운 시기에 직면한 만큼, 앞으로 팀 내에서 또 솔로로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궁금하다.


M1112(4colors)
올에스 컴퍼니
2018년 11월 12일

스큅: 데뷔곡 ‘Palace’에 이어 이번에도 무지막지한 볼륨으로 승부하는 걸 보면 ‘다이아몬드를 부서뜨릴 만큼의 강력한 퍼포먼스와 음악적 파급력을 가진 팀’이라는 소개가 흰소리는 아니었나 보다. 이번에는 포고와도 같은 도입부 랩과 훅의 보컬,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사이렌 소리와 스트링 연주, 손전등을 활용한 퍼포먼스 등을 통해 극적인 효과를 증폭해 전작보다 더 높은 몰입도를 이끌어낸다. 문제는 수록곡. 타이틀 곡과 결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 타이틀 곡에서 바짝 잡아당긴 텐션을 수록곡에서 늘어뜨리며 ‘갭차이’를 의도한 건가 싶지만, 멜로우한 세 곡 틈에 타이틀 곡을 어정쩡하게 껴 놓은 (그리고 마지막에 다시금 타이틀 곡 인스트루멘탈을 추가해 놓은) 트랙 배치를 보면 다시금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4 Colors’라는 헐거운 표어로 미니앨범을 봉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크레딧을 확인해보니 데뷔 싱글부터 팀 내 래퍼 멤버들이 모든 곡을 만들고 있는데, 셀프 프로듀싱 자체만으로 팀 색깔을 담보받으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기도.


Hour Moment
큐브 엔터테인먼트
2018년 11월 12일

미묘: 타이틀 ‘아름답고도 아프구나'는 멜로디가 대구를 이루며 반복되거나 인접한 음정을 더듬듯 훑는 일이 많아서인지, (제목부터 그렇지만) 가장 가요적이고 감정 토로가 짙다. 당분간의 이별을 고하는 음반이다 보니 그런 곡이 듣기 버거울 수도 있고 그건 상당히 많은 아이돌이 공통되게 행하는 일이기도 한데, 비투비의 경우는 그 질감이 조금 다르게 다가온다. 미니앨범 전체가 아쉬운 인사를 테마로 하고 있지만 특히 초반은 상당히 상쾌한 무드를 전한다. 억장이 무너지는 듯한 감상보다는 힘차고 낙관적인 감성은 특히 첫 곡인 ‘Friend’에서 잘 드러난다. 이어지는 세 곡 또한 비슷한 노선을 유지하며, 특히 쿨한 느낌의 래퍼들이 토닥이듯 균형을 잡아준다. ‘아름답고도 아프구나'가 마지막에 배치됨으로써 미니앨범은 헤어지는 아쉬움 앞에서 그간의 좋은 추억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제스처를 취한다. 이로 인해 더 우아하고 세련된 태도를 견지함과 동시에 타이틀 역시 더욱 솔직한 목소리로 들리게 한다. 수많은 아이돌이 잠시 또는 오래 팬들의 곁을 떠나면서 헌정곡을 내놓았고 굳이 비교하는 것도 부적절할 수 있겠지만, 이만큼의 정성과 배려를 깔끔하게 담아낸 음반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Solo
YG 엔터테인먼트
2018년 11월 12일

마노: 비교하는 것 자체가 부당한 일이라 생각되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같은 소속사의 선배 (여성) 솔로 아티스트들을 떠올리게 되고 만다. 여기서 ‘같은 소속사’라는 말이 상당히 많은 것을 시사한다고 본다. 어떠한 시그니처 내지는 아이덴티티가 묻어난다는 점에서는 장점일 수 있겠으나, 바꿔 말하면 지나치게 동어반복적이고 매너리즘적인 기획만이 지속되고 있다는 뜻으로 읽힐 소지 역시 존재한다. 기획적인 부분은 차치하고, 그렇다면 남은 것은 아티스트의 존재감 내지는 장악력이라는 부분인데, 여기서도 물음표가 남는다. 아주 부족하진 않지만, 어딘가 한 끗이 아쉬워지고 만다고 해야 할까. 자신들이 넓혀놓은 범위 안에서 너무도 안전한 길을 선택하려고만 한 것은 아닌가 싶어지는, 자가당착과 매너리즘 가운데 아티스트마저 길을 잃은 것 같은 안타까운 기획.

놓치기 아까운 음반

서드: 제니의 ‘Solo’를 처음 듣고 몇 년 전 유행했던 ‘무심한듯 시크하게’라는 표현이 떠올랐다. 첫 소절부터 별 달리 힘을 주지 않고 툭툭 던지듯 노래하는 모습은 블랙핑크라는 팀 안에서 그가 보여주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애티튜드다. 또한 제니라는 캐릭터가 가진 이미지, 노래하는 방식, 의상과 안무 그리고 뮤직비디오가 합쳐져 한 편의 브랜드 이미지 광고 영상을 보는 듯한 프로모션 또한 인상적이다. 가수 제니가 ‘Solo’라는 곡을 프로모션한다기보다 ‘Solo’라는 노래가 제니라는 인물을 프로모션하고 있는 형태에 가까워 보이는 미묘한 차이가 흥미롭다. 앞으로 나올 다른 멤버들의 솔로곡 또한 기대감을 갖게끔 하는 YG의 세공력이 빛을 발한 싱글.

스큅: 한 마디로, ‘테디가 테디했고 제니가 제니했다’. 충분히 칭찬이 될 수 있는 수사가 썩 탐탁치만은 않은 이유는 둘의 재능보다 기획의 태만이 더 크게 느껴지기 때문일 것이다. 펀치라인 하나로 곡을 쥐락펴락하는 테디의 작법은 여전히 유효하나 오랜 답습으로 뻔해져버렸고, ‘블랙’과 ‘핑크’를 넘나드는 제니의 보컬 운용과 무대장악력은 가공할 만하지만 이 역시 블랙핑크의 시그니처 이미지를 재연할 뿐이다. ‘블랙핑크 제니’에 갇혀 ‘솔로 제니’의 지대한 잠재력을 덮어버린 형국. 둘의 역량과 역대 YG 산하의 솔로작들을 생각해보면 더 대담한 발걸음을 뗄 수 있었으리라는 확신이 있어 더욱 아쉽다. 효과보다는 효율과 효용에, 개성보다는 관성에 기댄 결과물 같아 마냥 긍정할 수 없는 싱글. 물론 그것이 곧 대중음악이라 한다면야 할 말이 없지만서도.

이번 회차의 추천작

하루살이: PINK한 티저는 연막작전이었다. 더 BLACK한 제니의 매력을 어필한다. 이젠 “천진난만 청순가련 새침한 척”하기가 지치고 귀찮다는 제니의 단언으로 시작해 연약함과 강인함이 공존하는 내면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 양면적인 성격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려는 장치들이 눈에 띈다. 신경질적인 신스와 묵직하게 때리는 베이스가 대조를 이루며 곡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중의적으로 들리는 후렴의 가사도 한몫을 한다. 여기에 제니는 앙칼진 반가성과 딴딴한 진성을 지루할 틈 없이 교대로 구사한다. 2절의 랩도 흘러가는 듯이 들리지만 가사를 해석해보면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동안 블랙핑크의 모든 곡을 만들어온 테디 특유의 작법이나 사운드가 뻔하게 느껴질지언정 빈 구석은 없다. 그룹의 연장선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솔로 가수 제니를 선보이기에 아쉽지 않아 다음 행보가 더 기대된다.


Punk Right Now
SM 엔터테인먼트
2018년 11월 13일

스큅: 소녀시대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솔로활동을 전개하는 멤버를 꼽자면 태연이지만, 가장 번뜩이는 멤버는 단연 효연이다. 본래의 춤 실력과 소녀시대 때 터득한 보컬 활용법을 바탕으로 자신이 택한 트랙 위에서 퍼포먼스를 펼치는 모습이 전에 없이 자유로워 보인다. 비약적 ‘발전’이 아닌 ‘발현’. 보컬의 능수능란함과는 별개로 전작 ‘Sober’만큼 보컬과 트랙의 밀착도가 높지 않아 아쉽지만, 베이스 라인만으로 청자를 장악하는 트랙의 위용에 결국 굴복하게 된다. 특이하게도 안무 연습 영상과 별개로 안무 튜토리얼 영상을 공개했는데, DJ로 전향하며 ‘따라 하고 싶은 잘 노는 언니’ 캐릭터가 확실히 구축된 듯 보인다. 다시 돌아올 소녀시대 완전체에서의 활약 역시 기대되는 부분. 각자의 자리에서 입지를 탄탄히 다져가는 멤버들 덕에 소녀시대의 서사는 더욱 탄탄해지고 있다.


Early Flowering
스타크루 이엔티
2018년 11월 15일

심댱: 다시금 시동을 걸면서 성숙을 찬찬히 보여주려는 의도로 가져온 카드가 ‘니가 미워’인 건가. 모나지 않고 서정적인 무드의 타이틀곡은 다소 싱겁게 들린다. 오히려 예고치 못한 순간에 때리고 스르르 풀어지는 ‘Better’의 일격이 더 큰 울림을 준다. 〈프로듀스 101〉 시즌 2와 JBJ 등 멤버 노태현이 끌어온 적당한 스포트라이트가 빛바래지 않으려면, 시선이든 귀든 무엇 하나를 고정시킬 요소가 필요하다. 한 마디로 MSG가 필요하다 이 말입니다.

하루살이: 전작 ‘젤리(Jelly)’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돌아왔다. 미니앨범 전체적으로 차분함이 유지되는데 특히 타이틀 ‘니가 미워’는 서정적인 가사와 멜로디가 어디 튀는 부분 하나 없이 흘러간다. 익숙한 코드와 구성으로 진행되고 보컬도 여유롭다. 그러나 이 지극히 담백한 타이틀보다 서브곡 ‘Better’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곡의 시작을 여는 기타 리프와 후렴의 휘파람 소리가 한 번 들으면 잊히지 않는다. 또 기존 곡들과 유사한 에너지를 가장 많이 담고 있어 이전과 이어지지 않는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낯섦을 줄여준다. 변화를 택한 이유와 그 방향이 아직 납득되지 않지만 항상 듣기 좋은 음악들을 들고 온 핫샷이기에 믿고 지켜보고 싶다.


Log In
Krazy Entertainment
2018년 11월 17일

서드: 걸그룹 게임단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표방한 아쿠아의 데뷔 싱글. ‘로그인’이라는 단어를 강조한 후렴과 더불어 가사 전체가 상투적이지만 그만큼 귀에 쉽게 들어오는 장점도 있다. 보컬과 랩 모두 탄탄해 앞으로가 기대되는 팀.


가을과 겨울 사이
박스 미디어
2018년 11월 19일
놓치기 아까운 음반

서드: 크리스마스 시즌에 어울리는 분위기에 팀이 가진 보컬의 매력과 재능이 두드러지는 발라드로, 평소 가요를 즐겨 듣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부담없이 플레이 리스트에 끼워놓아도 후회하지 않을 계절송. “넌 Bad 날 울리지마” 이후 꽤 오랜만에 내놓는 곡이다. 데뷔곡 ‘마카레나’의 활기가 주었던 좋은 인상이 남아있기에, 좀 더 많은 이들이 마틸다의 매력을 발견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에 Discovery를 붙인다.


1¹¹=1 (Power Of Destiny)
Stone Music Entertainment, Swing Entertainment
2018년 11월 19일

스큅: 워너원의 활동이 마무리되는 시점, 워너원 음악을 거칠게 ‘활활’-‘Energetic’-‘Beautiful’ 세 갈래로 구분해본다면 그 원형은 ‘열어줘’-‘Never’-‘이 자리에’, 그 변주는 ‘부메랑’-‘켜줘’-‘봄바람’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Never’와 ‘켜줘’는 정서적으로 ‘Beautiful’과 더 맞닿아있어 결과적으로 ‘Energetic’은 그룹 서사에서 가장 동떨어진 곡이 되어버렸다. (데뷔곡 ‘버프’를 감안한다 한들) 대중적인 호응이 가장 컸던 곡 역시 ‘Energetic’이기에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마지막까지 의문을 남기고야 마는 기획. 그래도 유종의 미만큼은 확실히 거두고 있다. 곡 선정 자체에 의문이 들었던 “0+1=1”, “1÷x=1”과는 달리 곡들의 퀄리티와 흐름이 균일하고 앨범의 톤앤매너 역시 이별과 재회를 주제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 (사실 유지 수준을 넘어 하나의 메시지로 일관해 한번에 듣기 버거울 정도지만, 팬들에게는 이 버거움이 분명 벅찬 정동으로 다가갔을 테다.) 추천곡은 “같이 흩날리자”고 손을 내미는 ‘불꽃놀이’와, 영원을 다짐하기보다 항상을 고백하는 ‘Awake!’. 내내 처연한 곡들 사이에서 반짝반짝 빛을 발하는 곡들이다. ‘우리 다시 만나’자는 기약 없는 약속보다는 이 편이 훨씬 애틋하고 매력적이지 않은가. (마침 두 곡 모두 멤버가 작사에 참여한 곡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심댱: 강렬했던 시작이 지나 끝을 말해야 할 때가 다가올수록 점차 아련히, 아련히+1, 아련히+2 식으로 구성되던 워너원의 정말 마지막 앨범이다. 대형 그룹의 무게감을 유지하느라 어째선지 지루해진, 그러나 끝맺어야 하는 이야기에서의 주어는 역시 워너원과 그들의 팬일 터. ‘아티스트와 팬덤은 연결되어 있다’는 아이돌 문화의 가장 오래된 판타지를 공고히 하는 데 쓰인 소품은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된 카세트 테이프다. 아무래도 워너원이 강조해왔던 그 ‘운명론’은 그 가장 오래된 판타지에 기대고 있기에 올드한 인상을 주었으리라 짐작한다. ‘술래’에서부터 ‘소나무’까지의 트랙리스트는 그들의 디스코그래피 중 상대적으로 산뜻해서, (워너원이 의도했어야 했던) 포근하고 친근한 표정을 남긴다. 그럼에도 마지막은 워너원의 큰 줄기를 차지한 ‘Beautiful’의 편곡 버전이라니, 어떤 의미에서는 참 고집스러운 작가가 써낸 마무리같다. 대장정은 이렇게 막을 내리지만 또 새로운 시작이 함께 할 것이다. 워너원 멤버들이 즐거이 함께 하는 장면이 담긴 뮤직비디오처럼, 이 활동이 아름다운 한 때로 남겨지기 위해 힘차게 달릴 각 멤버를 응원해본다.


달려! (Relay)
라인프렌즈
2018년 11월 19일

서드: 애니메이션 〈런닝맨: 풀룰루의 역습〉의 OST로 이전까지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임에도 전소연의 래핑을 중심으로 멤버들의 음색이 뚜렷이 대비되며 교차되는 보컬 파트는 팀의 장점을 그대로 전달한다. 밝고 신나는 (여자)아이들의 색다른 매력이 궁금한 분들이라면 들어보길.


Wishes
에버모어 뮤직
2018년 11월 20일

미묘: 남성 아이돌로서의 무해함과 실력을 강조하는 발라드 중심의 중창, 거기에 힐링의 메시지까지 테마로 선택했다. 자칫 CCM처럼 들리기 십상인 조합이고 이미 씬에 그런 사례들이 있기도 하며 사실 이 앨범도 약간은 그렇다. 이점을 보이스퍼는 화려하게 록적으로 스케일을 확 키우거나, 90년대를 꽤 적극적으로 소환함으로써 보완하려 한다. 대목에 따라 베이비페이스나 김현철, 이승철 등이 선명하게 떠올라서, 음악적 야심과 약간의 아마추어리즘을 가진 90년대 보컬그룹을 듣는 듯한 감상이 있다. 그 흐름 속에서 이윽고 보컬의 가요적 ‘쿠세’를 거리낄 것 없이 풀어제낄 때는 묘한 쾌감마저 든다. 케이팝-아이돌로서의 유효성에 의문을 가질 순 있을 것이나, 발라드-보컬형 보이그룹이라는 쉽지 않은 포맷에서 어느 정도의 완결성 있는 솔루션을 찾아낸 음반임은 분명해 보인다. 가요 애호층에게도 제법 호소력을 가질 수 있을 듯한, 반가운 의외로 다가오는 준작.


Outro
어라운드 어스
2018년 11월 20일

미묘: 전체에 걸쳐 이별과 그리움이란 테마를 다루고 있다는 정도를 빼면 좀처럼 고별 음반 같지 않은, 얼핏 아무 일 없다는 듯한 미니앨범이다. 특히 미움을 말하는 대목이 많은 것이 특이하게 느껴지면서도 조금은 위악스러운 느낌마저 든다. 별개로 생각하면 언제든 다시 꺼내 들을 수 있을 만한 음반이라는 뜻도 되겠다. ‘사랑했나봐'는 특히 그런데, 슬픔과 고통을 말하면서도 짓궂은 낙천으로 화려하게 풀어낸 점이 밉지 않다. 오히려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보다 화려하고 즐겁게 들리기도 하는 점이 흥미롭다. 멤버들의 음색을 확연히 대비하는 듀엣과 솔로 트랙들도 ‘듣는 재미'를 포기하지 않는다. 리드미컬하게 쏘아붙이며 출렁출렁 흐르는 두준의 솔로곡 ‘오늘 같은 밤이면'을 추천한다.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
Fron+Desk, MMO 엔터테인먼트, Stone Music Entertainment
2018년 11월 20일

서드: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는 박보람이 직접 작사에 참여한 곡으로, 자기애에 대한 가사 내용이 두드러진다. “나는 나를 사랑할 줄 몰라서 사랑받지 못한 그 시간에 익숙해져서”, “누가 날 좋아하겠어 나도 못하는데 온통 그 생각에 눈물이 흘러” 같은 가사를, 감정을 지긋이 눌러 담듯 부르는 모습에서 새삼 데뷔곡 ‘예뻐졌다’로부터의 간극과 그의 성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앞으로도 그의 더 많은 자작곡을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By Editor

idology.kr 에디터입니다.

One reply on “1st Listen : 2018년 11월 중순”

예전부터 느끼지만 아이돌로지 (일부)필진분들이 평소 젠더문제에 귀를 기울이는 것과는 별개로 여성아티스트의 단점에 상당히 가혹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반면 남성아티스트의 사소한 음악적 성과에는 열뜬 목소리로 과찬을 늘어놓는다는 느낌이 들고요. 제니의 ‘SOLO’ 평과 엑소의 ‘Tempo’ 평을 비교하며 느낀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