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아이돌의 계절, 그것은 70-80년대 일본도 마찬가지였다. 뜨겁고 화려했던 쇼와 시대의 여름을 장식한 쇼와 아이돌 여름 컬렉션.
Play 8 : 여름엔 쇼와돌을 듣자!

여름은 아이돌의 계절, 그것은 70-80년대 일본도 마찬가지였다. 뜨겁고 화려했던 쇼와 시대의 여름을 장식한 쇼와 아이돌 여름 컬렉션.
어떤 그룹은 아주 과거의 것이나 신화적인 것을, 그러나 어떤 그룹은 등장한 지 얼마 안 된 최근의 것들을 따라 하기도 한다. 그룹의 정체성부터 음악, 의상, 안무, 뮤직비디오, 메이크업까지 한국 대중음악 산업은 구조 차원에서 기존의 텍스트를 복제하고 있는 것이다.
7월 1일~10일에 발매된 아이돌 언저리 신작들에 대한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나인뮤지스, 밍스, 핫샷, 포텐, 걸스데이, 소녀시대, 디홀릭, 지헤라, 육지담&샤넌, 주헌&매드클라운을 다룬다.
종현은 문명인으로서 무작정 고개를 숙이지 않았다. 형식적 사과로 무마하려 하지도 않았다. 자신의 생각과 언동에 책임을 지고, 또한 자신의 이해의 한계와 그 개선 가능성을 믿는 사람의 행동이다.
적어도 ‘Party’ 속 소녀시대는 아무 문제 없다. 심지어 잘 놀고 있다. 그것도 아주 행복하게. 자극적인 장치도 없다. 건재함을 증명해야 할 소녀시대가 격돌하는 걸그룹들 사이를 유유히 노니는 여유를 보여준다.
스윗튠의 가사는 그냥 지나쳐 흘려버릴 평범한 단어들로만 채워지는 법이 좀처럼 없다. 그 속에서도 나쁜 남자, 나쁜 여자라곤 찾아볼 수 없는 인물들은 멜로드라마의 지고지순을 비장하게 지킨다.
6월 21일~30일에 발매된 아이돌 언저리 신작들에 대한 필진 단평. 틴탑, AOA, 씨스타, 밤비노, 켄&하니, 플레이백, 아는동생, 주비&육지담, 베이비, 언더독, 비투비, 트랜디와 빅뱅(7/1)을 들어보았다.
왜 그토록 많은 이들이 이 곡을 끔찍하다고 하는지 궁금해 4시간가량 코멘트들을 읽고 곡을 들었다. 너무나 지친 나는 잠시 쉬며 저녁을 먹기로 했다. 그리곤 별안간 모든 것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지난 28일 서울시청 앞 퀴어문화축제에선 많은 아이돌 곡이 들려왔다. 퀴어도 아이돌을 좋아한다. 아이돌은 대체로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존재니까.
〈프로듀사〉 초반에 아이유가 연기논란에 말려들었을 때, 나는 이 사람들이 나와 같은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 게 맞나, 라고 생각했다. 드라마가 온갖 공을 쏟은 건 아이유라는 재료를 갖고 새로운 이미지의 아이돌을 만들어내는 신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