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1st Listen

1st Listen : 2018년 9월 중순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효민, 호야, 메이다니, 찬열&세훈, 박보람, 갓세븐, 루첸트, 유니티, 우주소녀, S.I.S, 드림캐쳐의 새 음반을 다룬다.

아이돌로지 필진 단평. 효민, 호야, 메이다니, 찬열&세훈, 박보람, 갓세븐, 루첸트, 유니티, 우주소녀, S.I.S, 드림캐쳐의 새 음반을 다룬다.

Mango
써브라임아티스트에이전시
2018년 9월 12일

랜디: 볼드한 색감의 뮤직비디오가 돋보이는 디지털싱글. 망고색, 레몬색으로 매칭한 의상과 아이 메이크업이 시선을 끈다. 배경이나 구도 등에서 두아 리파의 ‘New Rules’와의 관계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다. 그 뮤직비디오를 다분히 염두에 두고 만든 것 같지만, 무리하게 들어간 유머 시도나 비좁은 공간감 때문에 리조트 호텔보다는 한국형 비즈니스호텔 같은 인상을 준다. 여자친구들끼리의 대화 같은 가사를 따라 뮤직비디오도 아티스트뿐 아니라 함께 하는 댄서들에게 고루 시선이 분산되도록 연출한 ‘New Rules’와는 달리, ‘Mango’는 컬러풀한 마이크들을 효민의 얼굴 주변에 모아 디스플레이하는 등 원톱 효민을 연출하는 데에 집중한다. 비슷한 그림을 추구했으나 결과적으로는 같은 재료를 주변적 소품으로 사용한, 영 다른 작품이 되었다.

심댱: 참 오묘하다. 좋은 점과 이상한 점,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독특한 표현과 플럭 신스를 기반으로 한 산뜻한 멜로디, 그리고 콘셉추얼한 무대는 신선하다. 그간 선보였던 섹시 콘셉트에 표정이 생겼다.
2. 콘셉추얼한 무대와 뮤직비디오의 몇몇 요소(팔꿈치까지 오는 노란색 장갑, 네 개의 주황색 마이크에 둘러싸인 안무, 애매한 유머가 담긴 뮤직비디오)는 자칫 우스꽝스러워 보인다.
3. 선이 뚜렷하지 않아 예술적으로나 오락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오묘한 해석의 여지는 효민마저 흐릿하게 만든다. 세련된 팝과, 진지한 나머지 웃음을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잘 융화된다면 좋겠는데 살짝 삐끗한 것처럼 보인다. 이 모호함은 파격이라기보다는 애매함에 가까워서, 의도한 것보다 재미있지 않다.
그럼에도 나름의 컬러를 담아냈다는 점에 희망을 건다. ‘망고’에 이어 또 다른 컬러를 테마로 한 트랙이 공개될 예정이라는데, 효민만의 뚜렷하고 흥미로운 색깔을 기대해본다.

심은보(GDB): 망고라는 단어를 이용한 말장난에서 빌린 사운드는 거의 트로피컬에 가깝다. 다만, 하우스가 아닐 뿐이다. 근 몇 년간 유행했던 팝의 여러 유형을 빌려온 프로덕션은 트로피컬 사운드를 덮을 정도로 잘 짜여 있다. ‘열대과일’과 ‘트로피컬 사운드’를 조합했음에도 이 곡이 여름을 겨냥했단 느낌이 들지 않는 이유다. 뮤직비디오를 호텔에서 촬영한 이유도 파티는 해야겠고, 바다는 쓸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


Baby U
Glorious
2018년 9월 12일
놓치기 아까운 음반

조성민: 인피니트H의 ‘Special Girl’이나 ‘예뻐’를 더 이상 들을 수 없어 아쉬웠던 이들에게는 꽤나 반가울 만한 곡. 쉼 없이 내달려서 어딘가 답답했던 데뷔작에 비해 훨씬 듣기 좋은 싱글이다. 9년 차 아이돌 호야의 넘치는 ‘아이돌력’을 만끽할 수 있는 코레오그래피 또한 감상 포인트.


Rainbow
M sound
2018년 9월 13일

랜디: 1인 기획사를 차려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메이다니의 새 싱글. 지난 싱글 ‘Balloon’에 이어 이번 곡도 씨케이박과 함께 작업한 본인의 자작곡이다. 어린 나이에 TV 오디션에서 발탁되어 긴 시간을 대형 기획사에서 보낸 이의 탈-기획사 행보 그 자체 같은 노래. 기획에 경험이 적다 보니 노래의 메시지나 비트의 나열은 좀 부산하지만, 보컬 실력을 잘 유지해온 그의 관록이 녹아 있다. 〈복면가왕〉 같은 프로그램에 잘 어울릴 만한 인재가 아닐까?


We Young
SM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14일

서드: 둘의 조합으로 나올 수 있는 무난하고 안전한 선택지. 둘의 중저음이 어우러져 차분하지만 적당히 흥이 난다. 큰 장점도 없지만 이렇다 할 단점도 없는 곡. 둘의 조합으로 다음번에 곡이 또 나온다면 조금은 더 욕심을 부려보는 건 어떨까 싶다.

심댱: ‘건강식 같다’는 인상이 들 정도로 다소 안전하게 들리는 SM 스타일 팝. 약간 밍밍한 것 같으면서도 엑소 특유의 스왜그가 은은히 담겼다. 피크를 찍지 않고 높낮이를 부드럽게 유지하는 멜로디는 마치 청춘의 항해처럼 들리고, 슬렁슬렁 어깨춤과 함께 밀려오는 메시지(‘우린 젊으니까 괜찮아’)는 힐링류의 도서가 생각난다. 그룹에서 랩을 주로 담당하던 멤버의 기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살짝 날카롭게 들리는 세훈을 찬열의 보컬이 안정적으로 품어낸다는 것을 짚어둔다. ‘네가 진짜로 원하는 걸 해’, 참 뻔하지만요. 청춘을 보내고 있는 사람이 직접 건네는 위로는 조금 다르게 다가오니까. 거기에 의미를 두겠습니다.


한 잔만 더 하면
Stone Music Entertainment, MMO 엔터테인먼트, Fron+Desk
2018년 9월 14일

서드: 박보람의 노래는 늘 그렇듯 이번에도 이지 리스닝 케이팝의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다. 혼자 술을 마시며 연애 감정에 취해 맘 졸이는 심정을 담은 가사와 VHS 영상처럼 보이도록 필터를 잔뜩 입힌 영상미가 어우러져 ‘인스타그램 감성’이라 해도 좋을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Present : You
JYP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17일

마노: 여러모로 전작 “Eyes on You”의 연장선상에 있는, ‘확장판’ 같은 느낌을 주는 풀렝스 앨범. “7 for 7” 때부터 추구하기 시작한 음악적 변화를 이번 타이틀곡 ‘Lullaby’에서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Look’과 유사한 결의, 촘촘하게 채워 넣은 사운드 요소를 공간감과 균형감 있게 잘 마무리하여 ‘듣는 재미’를 여전히 놓치지 않았다. 월드 투어를 이제 막 끝내고 해외 프로모션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그룹 특유의 여유와 에너지가 느껴지는 퍼포먼스도 변함없이 눈길을 끈다. 반면 앨범 전체로 봤을 때는 약간 갸우뚱해지는 부분이 존재한다. ‘Lulluby’부터 ‘I Am Me’까지는 매끄럽고 유기성 있게 흘러가다가, 멤버들의 솔로곡이 이어지는 파트로 오면 유독 튀는 몇몇 트랙들이 좋던 흐름을 끊고 마는 점이 특히 그렇다. 한편 각 멤버들이 각자 프로듀싱한 솔로 트랙들은, 마치 만든 이들의 캐릭터를 그대로 음악으로 빚어낸 듯한 모습을 하고 있어 흥미롭다. 각자가 하고 싶은 것, 각자의 관심사, 장단점, 아이덴티티, 성격과 성정까지 그대로 음악에 녹여낸 것 같다고 할까. 결국 이 앨범은 멤버 전원이 참여한 ‘갓세븐 파트’와, 개별의 솔로곡으로 채운 ‘솔로 파트’라는 두 파트로 분절되어 있다 봐야 온당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트랙 리스트가 공개되었을 당시부터 우려되었던 부분이긴 한데, 트랙 순서 조정을 고려하지 않았을 리는 없고 애초부터 의도된 것이었다고 봐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외부적 장치로 상쇄 내지는 보완할 수는 없었는지 상당히 아쉬워지는 것도 사실. 멜로디나 사운드는 물론, 창법과 가사마저 단정하게 정돈된 느낌을 주는 점이 (마치 창작자 및 가창자 본인을 그대로 담아낸 듯해서) 재미있게 다가오는 진영의 솔로곡 ‘My Youth’를 놓치지 마시길.

미묘: ‘Lullaby’의 쿨함에 반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딥하우스가 워낙 그렇다고 하기에는, 브레이크비트를 경유해 빠르게 몰아치며 찰나도 놓치지 않고 자극에 자극을 연이어 놓는 매서운 편곡이 또한 너무 짜릿하다. 그러면서도 침착하고 다정한 톤을 유지하는 보컬은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열차 차창의 풍광을 바라보며 느긋하게 다리를 뻗고 앉아 있는 듯하다. 보다 느긋한 ‘Enough’나 좀 더 블루지한 ‘No One Else’에서도 같은 기조가 유지되면서 감히 뭔가를 더 요구할 의욕마저 철저히 내려놓게 된다. 갓세븐의 최근 행보는 웰메이드의 극한을 치닫는 위에 젠틀하고 사색적인 향취를 얹어, 케이팝의 뜨거움보다는 싸늘하지만 단단하고 맹렬한 슈퍼카를 만들어내고 있는 듯하다. 케이팝과는 상당히 이질적인 사운드 운용의 ‘I Am Me’까지, 네 곡은 그런 지향점을 착실하게 개량하면서 ‘지금까지 가장 완벽한 해답’을 들려준다. 이어지는 멤버별 솔로 트랙들은 그래서, 오히려 이미 있는 곡들을 고스란히 가져온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앨범의 흐름도 그렇지만, 앞선 트랙들처럼 치열하게 합금 되었다기보다는 준수한 원재료들 같이 들리기 때문이다. 음반 포맷의 의미도 점점 약해지는 지금, 차라리 영어, 중국어 버전을 앞에 수록해서 A/B 사이드로, 혹은 더블 EP로 구성했다면 어땠을까 생각도 해본다.


끝을 아는 시작
인터파크, 포켓돌 스튜디오
2018년 9월 18일

심댱: 유니티의 두 번째이자 마지막 음반. 코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강한 조명에 옛날 TV 프로그램에 썼을 법한 폰트로 90년대 뮤직비디오를 연상시키며 복고풍으로 마무리했다. ‘넘어’에서도 그렇지만 ‘난 말이야’ 역시 낡은 기획이 느껴진다. 그래도 이번 곡이 조금 더 나은 건 ‘재미’ 때문일 것이다. ‘말춤’과 미묘하게 지나간 유행어를 넣은 가사가 당혹스러웠지만 뽕끼 함유량이 썩 괜찮은, 아무래도 신나는 케이팝이다. 그럼에도 유니티라는 조합의 최선을 보여주지 못하고 끝나는 것 같아 아쉽다. 트랙리스트 중 ‘Candy’의 슬프면서도 씩씩한 정서에 여운이 느껴진다. 슬퍼도 울지 말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합시다. 그러면 언젠가 봄이 오겠죠.


The Big Dipper
NOGA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18일
놓치기 아까운 음반

미묘: 사실 그렇다. 좀 마이너스러운 네이밍의 보이그룹이 데뷔곡으로 ‘뭔가 달라’를 내놓았다고 하면, 특별히 아주 비뚤어진 사람이 아니더라도 ‘뻔하겠군’ 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 (내용은 ‘나는 너희들과 뭔가 달라’라는 근거 없는 선언이 아니라 연인과의 익숙한 일상이 속 불길한 예감을 다루고 있긴 하다.) 곡을 듣기 시작해도, 제삿상 위의 홍동백서처럼 와야 할 자리에 와야 할 것이 오는 식이라 기대감을 키우기 어렵다. 그런데 후렴이 시작되면 인상이 상당히 바뀐다. 뻔한 멜로디와 뻔한 구성인데 이상하게 귀에 잘 감긴다. 명쾌함을 일으키는 ‘뽕끼’에서 뽕끼만 적절히 걷어낸 것 같다고 할까. 2절로 넘어가면 1절과 크게 다르지 않은 데도 모든 게 분명할 때 느끼는 쾌감이 있고, 2절이 끝날 때쯤이면 밀집된 발음으로 아슬아슬한 듯하던 “Your difference, difference”도 이국적인 매력처럼 들린다. 팝적인 선명함 속에서, 뻔하다 못해 조금은 낡은 구석들마저 ‘그래, 이래야지!’ 하게 되는 곡. 인트로가 포함된 뮤직비디오도 4분이 채 되지 않으니, 속는 셈 치고 한번 들어보길 권한다.

놓치기 아까운 음반

조성민: 과하지 않게 정돈된 오디오와 비디오 덕분에 곡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촌스럽다기보단 정공법이라고 표현하는 게 맞을 것 같다. 고음의 보컬이 등장한다든가, 사운드가 몰아친다든가 하는, 클라이맥스를 만들어내야 하는 순간에서도 주춤하는 듯한 인상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퀄리티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닌 듯하다. 여러모로 신경을 많이 쓴 티가 나는 미니앨범.


WJ Please?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19일
이번 회차의 추천작

마노: 꾸준히 자신들만의 세계관을 추구해 나가고 있는 우주소녀의 신보. 전작에 이어 ‘마법학교’ 콘셉트를 이어가고 있는데, 앨범 전체 구성이 마치 마법학교 소녀들의 활동을 담은 졸업앨범처럼 보이는 점이 재미있다. 음악적으로는 전작 “Dream your dream”의 것과 대칭되는 것으로 보이는 트랙이 몇몇 눈에 띄기도 한다(‘호두까기 인형’-‘너, 너, 너’로 이어지는 판타스틱하고 경쾌한 무드, ‘르네상스’-‘아이야’로 이어지는 처연하고 비장한 무드 등). 졸업 앨범을 한 장 한 장 팔락이듯, 곡을 하나하나 넘길 때마다 손에 잡힐 만치 선명히 다가오는 판타지 세계는 차마 거부하기 어려운 매력을 지니고 있다. 세계관이라는 것도 실제로는 허구인 데다 일종의 ‘설정 놀이’에 불과하고, 특히 아이돌 프로덕션에서 이를 메인 요소로 삼기엔 리스크가 큰 것이 사실이다(메인 요소로 삼으려다 프로덕션 자체의 설득력마저 잃은 케이스가 최근 자주 눈에 띄는데, 메인은 음악이고, 세계관은 어디까지나 ‘거들 뿐’이다). 그럼에도 우주소녀의 세계관이 마치 실제로 존재할 것처럼 생생하게 느껴지는 것은, 우선 음악이 매우 탄탄할뿐더러(이 미니앨범이 유기성과 일관성을 갖고 짜여진 준수한 결과물이 아니었다면 이들의 세계관이 매력적일 수는 없었을 것이다.) 노래와 퍼포먼스를 수행하는 멤버들이 자신들을 둘러싼 요소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표현해내는 덕이다. 그렇기에 우주소녀의 ‘코스모’는 매력적일 수 있었고, 끝내는 통하여 그룹으로서 소기의 성과를 맺을 수 있었던 것이다. 마법학교의 졸업 무도회 풍경이 떠오르는, 우아하고 화사한 ‘가면무도회’를 특히 즐겁게 들었다.

심은보(GDB): 스타쉽이 일을 잘한다는 걸 인정할 때가 온다면, 그건 언제나 우주소녀였던 거 같다. 이번 음반 또한 환상 혹은 우주를 좇는 듯한 가사와 믹싱 등을 들려준다. 항상 전작들과 일정 이상의 연관성을 두는 곡들도 이제는 우주소녀만의 매력으로 꼽을 수 있을 듯하다. 특히 이번 EP는 한 가지 풍에 집중한 듯한 점이 유난히 돋보인다. ‘Hurry Up’과 ‘You & I’를 제외한 리듬 게임적 음악을 지금 케이팝에서 우주소녀보다 잘하는 팀이 누가 있을까? 그러는 동시에 우주소녀는 이를 세계관으로 연결하기까지 하니, 다시 말하지만 스타쉽이 일을 잘한다는 걸 인정할 때가 온 듯하다.

이번 회차의 추천작

조은재: 우주소녀의 무서운 성장세의 바탕에는 데뷔 초부터 이어져 온 섬세한 프로듀싱이 있다. 세계관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전개되는 스토리와 멤버 개개인의 개성을 최대한 살려주는 방향으로 연출되는 퍼포먼스에서 기획자의 우주소녀에 대한 애정마저 느껴진다. 유치하거나 촌스럽게 들리지 않도록 다듬어진 레트로풍의 사운드는 연정이나 수빈 같은 쨍한 음색의 보컬을 만나 시너지를 만들고, 설아, 다영, 다원의 보컬이 힘있게 곡을 끌고 가는 가운데 엑시가 발군의 래핑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우주소녀가 궤도에 올랐음을 확인할 수 있는 앨범.


응 (Say Yes)
더블엑스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20일

미묘: 자극으로 넘치는 케이팝 씬에서 식물성처럼 순한 노래가 신선하다. 살짝 눌려 펼쳐지는 패드도 매우 부드러운 톤이고, 멜로디와 발성과 진행도 한없이 착하고 부드럽다. 오가닉이라고까지 할 건 없지만 비즈가 굴러다니는 듯한 신스도 분위기에 일조하는 동시에, 그렇다고 사운드가 지루하게 들리지는 않도록 양념 역할을 잘한다. 거기까지는 좋은데, 곡을 주도하는 핵심마저도 조금은 놓치는 듯해 인상을 남기기는 쉽지 않다. 가사나 제스처, 그리고 훅 부분의 “응응응응” 같은 요소가 이 역할을 해주길 바란 눈치인데, 다소 고답적인 데다가 딱히 찌르고 들어오지도 못하는 밸런스가 목표에 못 미친다. 더구나 이 부분에서 케이팝을 아무렇게나 긁어온 저예산 튠 같은 인상마저 준다는 점이 뼈 아프다.


Alone In The City
해피페이스 엔터테인먼트
2018년 9월 20일

마노: ‘악몽의 세계’를 탈출하는가 했더니, 판타지 세계에서 현대의 도시로 세계관을 옮겨온 것이었다. 가장 큰 변화는 타이틀곡의 작곡진인데, 지금까지 타이틀곡을 꾸준히 프로듀싱했던 Ollounder와 LEEZ가 한 걸음 물러난 대신 김희원, Tasco, 위더베스트 같은 이름이 크레디트에 올라있다. 지금까지의 음악적 색깔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소 ‘몰아치는’ 맛이 부족하여 조금은 심심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나마 그 여백을 퍼포먼스가 넘치도록 채우고 있다는 점이 위안이라면 위안일까(드림캐쳐의 퍼포먼스는 늘 기대를 배신한 적이 없고, 이번 역시 그러하다). 드림캐쳐는 헤비메탈이라는 장르를 메인으로 내세우고 있는 팀이지만, 이를 살짝 뒤트는 시도를 수록곡에서 몇 번 선보인 바 있다. 이전작 “Prequel”에 드럼 앤 베이스 기조의 신스팝 ‘Sleep-Walking’이 있었다면, 이번 미니앨범에는 헤비메탈과 덥스텝이 접목된 ‘Trap’이 그 역할을 하며 앨범의 분위기를 환기한다. 타이틀곡으로는 지금껏 추구해온 것을 꾸준히 지키고, 수록곡을 통해 조금씩 변화를 꾀하는 구도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셈. 꾸준함도 변화도 전부 잃고 싶지 않은 마음 이해하고, 갑작스러운 변화를 통해 팀의 굳건한 아이덴티티를 깨라는 말을 하려는 것도 아니다. 다만, ‘Sleep-Walking’이나 ‘Trap’ 같은 곡에서 새로운 길의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말을 남기고 싶다. ‘악몽의 세계’를 지키되, 좀 더 다양한 모습의 ‘악몽’을 보고 싶다고 하면 과한 욕심일지.

미묘: 드림캐쳐가 뭔가 애니송 같은 음악을 하는 팀이라고 생각했다면 의외의 발견이 될 것 같다. ‘What’은 뉴메탈 직후의 얼터너티브 록처럼 들리는데, 사운드의 운용이나 뉘앙스만이 아니라 멜로디의 색채감마저 그렇다. 오케스트레이션까지 가세해 워낙 사운드의 스케일이 커지기도 했지만, 특히 후렴의 보컬이 (날카로운 질감을 살리면서도) 다소 뒤쪽으로 배치된 듯한 밸런스마저 마치 미국 록 같은 인상을 준다. 예를 들어 ‘What (Inst.)’을 틀어 놓고 울림이 좋은 백인 남성이 노래한다면… 수록곡들도 록을 베이스로 댄스음악을 차용한 듯한 성향을 보여, 케이팝 주류와는 사뭇 다른 지향점을 드러낸다. 재패니메이션의 힌트로 시작한 드림캐쳐가 구상하는 ‘케이팝의 (여전한) 이단아’로서의 제2막을 기대하게 되는 부분. 도중에 템포가 두 배로 뛰는 ‘Wonderland’는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 꽤나 욕심이 엿보이는데, 보컬 연출이 좀 더 과감하고 화려했다면 좋았을지 모르겠다. 주목할 트랙은 ‘Trap’. 꽤나 본격파 사운드들을 고스란히 접붙여 매력적인 기세를 보여주고, 멜로디의 전개나 구성도 흠잡을 데가 없으며, 무엇보다 거의 모든 멤버의 등장이 그야말로 적시타처럼 이뤄지고 있는 점이 짜릿하다.

By Editor

idology.kr 에디터입니다.